전교조 "친일.독재미화.4.3왜곡 국정교과서 폐기하라"
상태바
전교조 "친일.독재미화.4.3왜곡 국정교과서 폐기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가 28일 공개한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과 관련해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제주지부는 29일 성명을 통해 "친일․독재를 미화하고 제주4.3 역사를 왜곡하는 국정화 역사 교과서를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전교조는 "박근혜, 최순실의 헌정, 국정 농단으로 인한 국가의 기능이 마비된 이 시점에서, 그리고 200만 민중의 촛불이 광화문에서 박근혜 퇴진을 외치는 와중에도 청와대는 꼼꼼하게도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의 추진을 차질없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면서 "교육부는 어제 친일독재미화 한국사교과서의 내용과 그 집필진을 공개했다. 공개된 국정화 교과서는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의 개정판이자 뉴라이트 역사관의 완결판으로 드러난 이 위험한 교과서는 박근혜가 왜 이토록 교과서 국정화에 목맸는지 보여주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어 "깜깜이 집필을 강행하다 불과 며칠 전 법원 판결에 따라 공개된 편찬기준에서 이미 항일독립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를 격하시키고, 친일파를 건국공로자로 역사세탁 했다"면서 "또 한국사국정화저지네트워크에서 밝힌 것처럼 이승만을 '건국의 아버지'로, 5·16군사쿠데타를 '근대화 혁명'으로, 박정희를 '경제발전과 산업화의 아버지'로 미화하는 등, 헌법에 명시된 3·1독립운동 정신과 4·19민주혁명을 부정하는 '역사쿠데타'를 자행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교조는 "공개된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본을 살펴보면 수 많은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다"면서 "1948년 8월 15일을 '대한민국 정부 수립일'이 아닌 '대한민국 수립일'이라고 서술했다. '건국절'이라고 명기하지 않았을 뿐, 사실상 뉴라이트 등 보수진영의 사관을 그대로 받아들인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는 독립운동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뿐만 아니라,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는 헌법 가치에도 명백히 위배된다"고 강조했다.

전교조는 "존 검정 교과서에 비해 100페이지 가량 분량이 줄어들었지만, 예상대로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서술은 대폭 늘었다."면서 "교육부 발표는 공과(功過)를 균형 있게 서술했다고 하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과'보다는 '공'을 부각해 독재를 미화하고 경제성장의 주체를 정부와 재벌 찬양, 새마을운동의 절대적 성과 등 많은 지면을 할애해 박정희 자서전 같은 느낌들 정도"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리고 제주 도민들이 우려했던 바와 같이 제주 4.3의 역사 서술에 있어서도 심각한 문제를 갖고 있었다"면서 "4.3의 시발점에 된 '3.1절 기념대회 경찰 시위대의 발포'의 부당성에 대한 서술과 도민들의 반발이 누락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또한 제주 4.3의 부정적 느낌을 강하게 주기 위해 '5.10 총선거를 반대하는'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봉기의 주체를 남로당 제주도당으로 명시해 제주도민의 항쟁이 아닌 공산주의자들만의 무장봉기로만 기술하고 있었다"면서 "그리고 4.3의 희생자 규모를 단순히 '많은'이라고만 모호하게 표현하고 있으며 4.3의 결과를 설명한 부분에서 총선거 실패만을 단독으로 강조해 부정적 시각으로 기술돼 있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전반적으로 제주 4.3 사건에 대한 서술이 매우 단편적일뿐더러 그 내용조차도 편향적으로 기술돼 있는 것"이라며 "이러한 역사교과서를 제주의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일은 절대로 있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지지율 4%의 정권이 그들의 입맛에 맞는 뉴라이트 성향의 학자들을 불러 모아 복면을 쓰고 집필한 교과서는 '대한민국 교과서'가 될 수 없다"면서 "국정 역사교과서는 다양한 역사적 관점을 부정하는 전체주의 사관에 다름 아니다. '세뇌'를 목적으로 한 국정 교과서는 당장 폐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교조는 "국정교과서는 이미 사망선고를 받았다"면서 "전교조 제주지부는 친일 미화, 독재 미화, 제주 4.3의 항쟁 정신을 왜곡한 국정교과서를 학교 현장에 배부되는 것을 막기 위해 총력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럼에도 정부가 학교현장 배부를 강행된다면 도민․학부모들과 함께 교과서 거부 투쟁을 강력히 전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