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의원 "역사교과서 4.3사건, 심각한 수준으로 변질 후퇴"
상태바
오영훈 의원 "역사교과서 4.3사건, 심각한 수준으로 변질 후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훈 의원.jpg
▲ 오영훈 의원. ⓒ헤드라인제주
교육부가 28일 공개한 국정 역사교과서(현장검토본)에서 제주4.3사건 부분이 지나치게 축소돼 있고, 발발원인이 축소.왜곡 기술돼 있는 것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오영훈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을)은 입장자료를 내고, "정부가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만들겠다고 추진해 온 국정교과서가 제주4.3사건에 대한 기술이 현재 사용 중인 검정교과서에 비해 크게 후퇴했고, 심각한 수준으로 변질 또는 축소됐다"고 비판했다.

오 의원은 고등학교 한국사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에 제주 4.3사건에 대해 "제주도에서는 1947년 3·1절 기념 대회에서 경찰의 발포로 사상자가 발생하였고, 1948년 4월 3일에는 5·10 총선거를 반대하는 남로당 제주도당의 무장봉기가 일어났다. 1954년 9월까지 지속된 군경과 무장대 간의 무력 충돌과 진압 과정에서 많은 무고한 제주도 주민들까지 희생되었다(제주 4·3사건). 이로 인해 제주도에서는 총선거가 제대로 실시되지 못하였다"고 간략하게 기술하는데 그친데 대해 큰 우려를 표했다.

그는 "이는 현재 고등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한국사 검정교과서가 당시 제주도에서의 갈등 상황 등 사건 발발에 대해 자세한 배경을 기술하고, 엄청난 희생자 규모 등을 기술한 것에 비해 심각하게 후퇴한 것"이라며 "사건 발발 과정을 축소, 생략한 채 간단히 기술하는데 그침에 따라 마치 사건의 주원인이 남로당 제주도당에만 있는 것처럼 비춰질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오 의원은 또 "기존 검정교과서에서는 8종 중 7종에서 제주 4·3 사건과 관련한 당시 사진이나 위령탑, 조형물 등이 첨부된 것과 달리 국정에서는 사진도 첨부되지 않았으며 제주 4·3 사건이 기술된 페이지는 ‘정부수립 국민 국민 축하식’ 및 ‘초대 이승만 대통령의 선서 모습’만 사진으로 수록되었다"고 지적했다.

오 의원은 이어 "검정교과서 8종 중 5종에서는 별도 박스를 통해 발발과정, 역사적 의미, 진상규명 노력 등에 대한 상세한 참고자료를 첨부하여 설명한 것과 달리 본문 내용도 검정교과서보다도 짧은 국정교과서에는 별도의 참고설명 자료도 첨부되지 않았다"며 "검정교과서 8종 중 6종에서 각주를 통해 제주 4·3 사건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덧붙인 것과 달리 국정교과서에는 각주를 통해 '2000년 국회는 제주 4·3사건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공포하였다'는 간략한 설명만 덧붙이는데 그쳤다.

이와함께 현재 중학교 검정 역사교과서에서는 본문에 제주 4·3사건에 대해 직접적으로 기술했던 것과 달리, 이번 국정교과서에는 4·3사건을 5·10 총선거를 기술하는 과정에서 언급만 하고 각주를 통해 작은 글씨로 페이지 우측 하단에 기술하는데 그쳤다.

정부가 공개한 국정교과서 집필자 중에서 제주 4·3사건에 해당하는 현대사 영역에는 역사학자가 단 한 명도 포함되지 않고, 경제학자 및 정치학자, 군사학자 등만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의원은 "정부는 사실에 입각한 균형잡힌 역사교과서를 만들겠다더니, 역사를 거꾸로 돌려 제주도민들의 가슴에 피멍을 들게하는 최악의 교과서를 만들었다"면서 "4·3 사건으로 희생을 당한 수많은 제주도민, 유가족 분들 뿐만 아니라 전 제주도민과 함께 우리 역사를 왜곡·축소한 엉터리 국정교과서를 폐기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