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국정 역사교과서 4.3사건 미흡한 서술, 깊은 유감"
상태바
제주도 "국정 역사교과서 4.3사건 미흡한 서술, 깊은 유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 제주도청 전경. ⓒ헤드라인제주
교육부가 공개한 국정 역사교과서(현장검토본)에서 제주4.3사건 부분이 크게 축소되거나 왜곡 기술된 사실이 확인된 것과 관련, 30일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정이 유감을 표했다.

제주도는 이날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본 공개에 따른 도민에게 드리는 말씀'을 통해 "공개된 국정교과서의 내용에 대해 많은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제주4.3에 대한 기술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했다.

이어 "내용만으로 보면 제주4.3의 진실과 그 과정에서 수 많은 도민들이 어떻게 무고하게 희생됐는지 알 수 없다. 4.3사건의 원인이 한쪽으로 치우쳐 보이게 하는 점, 4.3희생자가 대부분 국가권력의 남용에서 발생했다는 사실이 설명되지 않은 점, 화해와 상생의 정신에 기초한 제주도민의 4.3해결을 위한 노력이 빠져 있다"고 주장하며 "미흡한 서술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제주4.3사건에 대한 기술은 최소한 2000년 제정된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의 정신과 정부에서 공식 채택한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를 충분히 반영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제주도는 4.3사건법에 따라 4.3희생자와 유가족, 제주도민의 명예회복 업무에 대한 책임이 있다"면서 "제주도는 앞으로 4.3사건으로 제주도민들이 상처 받는 일이 없도록 4.3유족을 비롯한 도민과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주도는 "4.3사건법의 정신, 화해와 상생의 정신이 우리 역사교과서에 충분히 반영되고, 우리 국민과 아이들이 4.3의 진실이 오롯이 반영된 역사를 배울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공언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