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난 4.3유족들 국회 방문 "국정교과서 전면 폐기하라"
상태바
성난 4.3유족들 국회 방문 "국정교과서 전면 폐기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3희생자유족회, 국회 정론관서 긴급 기자회견
"4.3 왜곡 기술한 역사교과서 폐기하고 즉각 사과하라"
1.jpg
▲ 제주4.3희생자유족회가 12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국정 역사교과서 폐지'를 촉구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교육부가 공개한 국정 역사교과서에 제주4.3사건이 축소되거나 왜곡 기술된 것과 관련, 제주4.3희생자유족회(회장 양윤경)는 12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4.3을 왜곡되게 기술한 국정 역사교과서를 전면 폐기하고, 교육당국은 6만 유족과 100만 제주도민에게 즉각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오후 12시 50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는 양윤경 회장을 비롯한 유족회 회장단과 재경유족회(공동대표 강종호) 임원 등이 참석해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4.3유족회는 "제주4.3의 역사는 폭력과 진압의 대립적 양상의 결과로 나타난 비극이기에 앞서 국가 공권력의 횡포와 외압에 의한 민간인 학살이 주된 원인임이 명백함에도 불구하고 굳이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숨기려 하는 정부의 비겁함에 치솟아 오르는 분노를 금할 길이 없다"고 성토했다.

이어 "제주4.3에 대한 역사적 의미를 부여함에 있어 사상과 이념의 잣대를 버리고 평화와 인권의 가치로 승화시켜야 함에도 불구하고 사건의 발발원인과 당시의 사회적 배경 등을 무시한 채 이념적 갈등의 결과로만 치부하려는 치졸한 작태를 보이는 이유를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4.3유족회는 "우리 유족들은 관련단체를 비롯한 모든 제주도민과 함께 화해와 상생을 바탕으로 한 대승적 차원에서 4.3의 진상규명 과정들을 전개해 왔다"며 "하지만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하기는 커녕 소중한 국민의 혈세를 들이면서도 검정교과서보다 훨씬 퇴행된 국정 역사교과서를 펼쳐보이며 대한민국의 역사에서조차 제주도를 변방으로 내몰려는 저들의 후안무치함에 분노를 넘어 실소를 금할 길이 없다"고 규탄했다.

4.3유족회는 "만약 제주4.3의 책임론적 시각에서 절대적 가해자인 정부가 우리 유족들의 요구를 완강하게 외면하고 엉터리로 날조된 역사교과서를 국정화로 강행할 경우 우리들은 가능한 모든 역량을 총집결해 꺼지지 않는 촛불과 함께 결사반대의 의지를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이번 국정 역사교과서 편찬에 책임이 있는 만큼 무고하게 희생된 4.3영령과 6만 유족, 그리고 100만 제주도민들에게 즉각 사과하고 제주4.3의 역사를 축소, 왜곡 기술한 중고교 국정 역사교과서를 즉각 전면 폐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정부는 제주 4.3에 대한 역사자료를 편찬하고 발간함에 있어 당시 제주도의 갈등상황과 사건발발원인 및 무고한 희생자의 규모 등의 제반사항과 꾸준히 진행된 진상규명과정 등을 명확히 기술함은 물론 공명하고 균형있는 집필진 구성과 더불어 청소년들의 올바른 역사인식과 '평화와 인권'의 가치 함양에 초점을 맞춰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4.3유족회는 "교육당국을 포함한 정치권은 국가의 근본에 관한 중차대한 사항인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한 문제를 논의함에 있어 여야를 불문하고 당정, 당리, 당략을 떠나역사의 주인공인 국민의 뜻에 따라 순리대로 추진해야 한다"며 "국가의 백년지대계인 역사교육은 개인과 일부 소수집단의 이해관계에 근본을 둬서는 절대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