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지사, 제2공항 '자기결정권' 실현 주민투표 국토부에 요구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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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영훈 지사, 제2공항 '자기결정권' 실현 주민투표 국토부에 요구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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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도민회의, 제2공항 기본계획 검증-주민투표 촉구 도민대회
28일 열린 제2공항 기본계획 검증 및 주민투표 촉구 도민대회. ⓒ헤드라인제주
28일 열린 제2공항 기본계획 검증 및 주민투표 촉구 도민대회. ⓒ헤드라인제주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이 제2공항 기본계획안에 대한 도민의견 수렴결과를 바탕으로 국토교통부에 제출하게 될 '제주도 의견'과 관련해 도민 자기결정권 실현을 위한 주민투표와, 전략환경영향평가 등에 대한 공동 검증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 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28일 오후 7시 제주시청 앞에서 '제2공항 기본계획 검증 및 주민투표 촉구 도민대회'를 개최했다.

참가자들은 '도민이 결정한다', '주민투표 실시하라' 등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국토부에 주민투표 실시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등에 대한 공동검증을 요구할 것을 촉구했다.

또 공동검증시까지 국토부에 기본계획안에 대한 의견 제출을 유보할 것을 요구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이날 결의문을 통해 "오영훈 도지사가 공언한대로 제2공항의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은 도민의 자기결정권을 존중해 주는 것밖에 없다"며 "그동안 우리 단체는 제주도의 미래를 좌우할 제2공항 건설 여부를 두고 제주도민이 직접 결정해야 한다는 취지로 주민투표 서명운동을 진행해 1만3000여명의 서명을 오영훈 도지사에게 직접 전달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도의 주민의견 수렴 과정에서 도드라지게 확인된 것은 제2공항 건설 여부는 도민의 직접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는 우리 단체가 진행한 서명운동 과정과 그 결과만이 아니라 언론사 여론조사에서도 거듭 확인되는 사항"이라며 "주민투표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절반을 넘어서고 있으며, 공론조사까지 포함하면 70% 이상의 도민이 자기결정권 행사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미 공론조사에 준하는 여론조사를 통해 제2공항 반대라는 결과가 명확히 나온 상황이지만 이에 대해서 국토부와 제주도는 철저하게 외면하고 모르쇠로 일관했다"며 "그렇기에 이제 도민의 민의를 제대로 확인하고 자기결정권을 강력하게 발휘할 수 있는 수단은 오로지 주민투표 밖에 남아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도민회의는 "그렇기에 오영훈 도지사는 좌고우면 하지 말고 국토부 원희룡 장관에게 주민투료 실시를 강력히 요구해야 한다"며 "국토부도 도민의 의견을 존중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누누이 공언하고 약속한 바 이를 당연히 수용하고 주민투표를 통해 제2공항의 건설 여부를 묻고 이를 통해 오랜 갈등과 반목을 매듭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절차적 투명성을 확보하려면 제2공항의 전략환경영향평가와 기본계획(안)에서 드러난 거짓과 부실에 대한 의혹을 해소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우리 단체가 석 달에 걸쳐 제2공항의 전략환경영향평가와 기본계획(안)을 검증한 결과 사실상 사업 추진이 불가능한 수준의 심각한 문제들이 속속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전략환경영향평가와 기본계획(안)에 제기된 쟁점들은 단순히 환경영향 저감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계획의 적정성과 입지 타당성 차원에서 검토돼야 하는 중대한 문제들"이라며 "이들 문제가 사실로 명확하게 드러난다면 결과적으로 사업 자체의 타당성이 부정되고 기본계획의 고시는 불가능해진다"고 강조했다.

도민회의는 "이에 우리는 오늘 도민의 목소리를 다시 한번 모아 우리의 입장을 다시금 명확히 밝힌다"며 "우리는 제2공항에 대한 도민의 자기결정권 쟁취와 전략환경영향평가 및 기본계획(안)에 대한 거짓과 부실을 검증하기 위해 도민과 함께 강력한 싸움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또 "특히 오영훈 도지사가 도민의 민의를 거스르고 좌고우면한다면 우리는 가능한 모든 역량을 동원해서 심판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도민회의는 △도민의 자기결정권 실현을 위해 주민투표 실시를 국토부에 즉각 요구 △시민사회와 사회협약위원회의 요청에 따라 전략환경영향평가와 기본계획(안)의 거짓과 부실에 대한 검증을 위해 공동검증 계획 수립하고 즉각 이행 △공동검증을 통해 전략환경영향평가와 기본계획(안)에 대한 거짓과 부실을 확인하기 전까지 오영훈 도지사는 국토부에 의견 제출을 유보 등을 촉구했다.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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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투표하라 2023-06-30 17:24:10 | 220.***.***.233
행정체제 및 2공항..제주형 주민투표 실시하라
ㅡ삼척시청인 경우 국가사업(원전 유치)을
주민투표로 결정했다
ㅡ국가사업인 (서울~양평.고속도로)는
원 장관이 직권 사업포기한바 있다

성산 2023-06-30 08:33:42 | 220.***.***.153
오지사,"제주공항 확충 어려워"는
허위유포다
국토부에서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
(ADPi)에 ‘공항 인프라 개선방안 수립’
<용역 결과> 제주공항 인프라개선 등을 통해
수요 감당할 수 있다.
ㅡ국토부는 이를 무시하고 감추고,
제2공항 건설을 짓겠다고 고집중이다

<제주공항 보강>
ㅡ보조활주로 600m추가시설<이륙전용>
ㅡ터미널 위치조정 및 관재시설 보강완료
ㅡ제주공항 인근 '스마트 환승 허브' 구축
ㅡ제주공항 혼잡도 90% 완화시킨다
,,,제주공항 공역은 100% 민항사용하고
,,,정석비행장공역은 민항과 군사용으로 변경

성산 2023-06-30 08:33:00 | 220.***.***.153
표선~성산~우도~구좌일대에서..
11월~3월사이 겨울 철새 "까마귀" 10~20만마리가 일시에 군무를 이루어 비행한다.
해질녁에 해넘이와 늘 보고 있는 장관인데
항공기와 충돌위험성이 제주공항에 수십배 높다고 생각한다
ㅡ왜.겨울철새는 조사 안하나요??
ㅡ요즘보이는 까마귀는 철새가 아닌,,순수 토종 까마귀 1,500여 마리에 불과하다

주민투표하라 2023-06-30 08:32:16 | 220.***.***.153
한국 환경연구원에 따르면..
2공항은 제주공항에 비해 항공기와 조류충돌 위험성이 8.3배. 과학적근거가 있어 다행이만..까마귀와 겨울철새들이 포함 안된 통계입니다
<성산서식172종 : 조사39종.미조사133종>

그래서 까마귀 5만~10만마리를 포함시엔 최하 100배이상, 조류와의 충돌위험성이 있어 2공항을 적극 반대한다

감사하라 2023-06-30 08:31:32 | 220.***.***.153
악질,,
공직기강..감사위원회에서 감사하라
도청, 공항추진단 소속 공무원 ,,,,,
2공항 인권침해와 공직기강에 대해
ㅡ사무실 컴프터에서 하루종일 2공항
찬성 여론 몰이를 하고 있다
ㅡ도청 공유기.아이피에서 2공항여론 기록과
제주의소리 댓글과 서로 대조.색출하라

ㅡ공무원 최소 7명이 나온다
..닉네임:용담토박이.몇년전 2공항 책자발행.읍면.마을에 배부한 포졸.도청2공항 담당자라고 스스로 자랑하더라
..억새왓..성산출신.34년차.100% 중간 간부.,총책

ㅡ 2명 사무실 컴과 개인휴대폰 제출받아 .제주의소리와 서로대조..불응시 검찰에 고발하라

성산 2공항 효과!!! 2023-06-29 22:34:06 | 175.***.***.64
제주관광객은 공항을 분산이용하지만 현제주시내 우수한 관광인프라는 더욱더 활성화 될것이다.
현공항으로관광갱이 입도해도 월정리 해변,성산일출봉,중문관광단지등이 붐비듯이,제2공항으로 입도한 관광객은 동문시장이나 바오젠거리,기타 서우봉해변이나 애월등 관광객은 넘쳐날것이다.
제주시내의 교통체증도 많이 완화될것이다.
나비효과를 믿고 제2공항건설에 제주의 미래를 위해 긍정적인 마인드 변화를 기대합니다.

반짝반짝 성산 2공항 2023-06-29 22:32:14 | 211.***.***.197
구좌 성산 표선 모두 수혜지역으로 급등

천혜의 관광지 제주도가 제주2공항 주변과 더불어 최고의 수혜지역으로 등극합니다.

Coming soon !!

주민투표 실시하라 2023-06-29 18:32:01 | 14.***.***.188
환경부 허맹이 " 조건부 동의" 취소하라
@ 조류 충돌
♡정답 ; 하도~표선 철새도래지 벨트.
법정보호40종 56,000여마리.조류먹이풍부
대체지로 유인불가.겨울철새 조사누락.
및 조류충돌 제주공항 대비 8배이상.
까마귀 5~10만마리와항공기충돌.추락높다

@ 항공소음
♡정답 : 소음 등고선 8.5km범위 표선.
구좌읍 민가.해상수중소음 예방책 없다

@ 법정 보호생물
♡정답:맹꽁이.두견이.저어새.갈매기
남방큰고래 등 멸종위기 개체별 생태적
이주할 장소.대안이 없다

@ 숨골 영향 조사
♡정답: 숨골 153곳 대부분 및 동굴누락.
숨골매립으로 지하수 보호대책 없고
호우시 홍수우려.농사불가.
전문기관<생태원.환경과학원 등5개기관>
부정적 의견(취소)이나, 거짓,허위조작

제주 제2공항 꼭 필요합니다 2023-06-29 17:10:07 | 211.***.***.197
14...202님 글

1.경제를 생각하세요.
2.주변국들의 추세를 보세요.
3.왜 2012년에는 96%찬성과 여야만장일치통과였나요?
4.공항은 특정지역민만의 것이 아닌 모든 국민의 것입니다.
5.제주 동서균형발전위해 꼭 필요.(대정쪽 서쪽은 제주가 국제도시로 성장하여 인구폭발시 오피스 및 주거용신도시후보지로 적합-도시가 발달하기 위해 지형의 평평함 중요)-->성산읍 구좌읍은 경사가 완만하고 곳곳에 대규모 평지가 있음
6.홍콩을 대체할 수 있는 글로벌도시화 앞당기는 계기
7.이미 정부가 확정한 사업-최근 가덕도공항과 너무 비교됨.

2공항 선택아닌 필수다!! 2023-06-29 17:09:16 | 211.***.***.197
2공항은 6.6조원가량이 투입되는
정부국책사업이다.

제주공항이 이미 포화상태여서,

도민ㆍ국민ㆍ관광객의 안전,
미래 관광수요예측,
제주와 나라 전체에 미치는 경제영향,
지형적 안정성 등을

전문가들이 이미 다 고려, 평가하여
제2공항을 추진하려고 하는 것이다

프랑스 과들루프 등 제주보다
면적ㆍ인구가 적거나 비슷한 규모의
여러 도시들이 2개의 공항을 가지고 있다.

제주의 면적은 서울, 싱가포르의
약 3배 가량으로 그렇게 작은 섬이 아니다.

포화상태가 된 세계에서 가장 혼잡한
제주공항으로는 더 이상 제주의 미래를
견인해 갈 수 없다.

제2공항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성산읍민 2023-06-29 12:58:37 | 14.***.***.188
<제주공항 혼잡도 90% 완화시킨다>
,,,제주공항 공역은 100% 민항사용하고
,,,정석 비행장 공역은 민항과 군사용으로 변경 하라

오지사,"제주공항 확충 어려워"는
허위유포다
국토부에서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
(ADPi)에 ‘공항 인프라 개선방안 수립’
용역발주한바있다
<결과> 제주공항 인프라개선 등을 통해
수요 감당할 수 있다.
ㅡ국토부는 이를 무시하고 감추고,
제2공항 건설을 짓겠다고 고집중이다

<제주공항 보강>
ㅡ보조활주로 600m추가시설<이륙전용>
ㅡ터미널 위치조정 및 관재시설 보강
ㅡ국토부-국방부 군작전구역 조정 협의
<제주공항 혼잡도 90% 완화시킨다>
,,,제주공항 공역은 100% 민항사용하고
,,,정석 비행장 공역은 민항과 군사용으로 변경 하라

성산 2공항과 제주의 미래 2023-06-29 12:53:04 | 39.***.***.21
중국 심천의 엄청난 발전상

언제까지 이대로의 제주를 후손에게 물려주시겠습니까? 홍콩옆 중국 심천도 1980년대까지만해도
작은 어촌에 불과했습니다. 개방하고 개혁하면서 오늘날 북경,상해보다 잘 사는 중국 최고의 부자 도시가 되었습니다. 먼 미래를 보고 생각을 바꿔보세요...
역사에서 많이 배웠잖아요? 개방적이고 다양한 사회가 항상 잘 사는 사회였음을......

벼락부자 제주도민 국가부흥 성산 2공항 2023-06-29 12:52:21 | 39.***.***.21
제주 최고 평지 성산에 위치한 ♥성산공항은 지역 균형 및 동부-서부, 산남-산북 균형 발전 공항! 제주도 최고의경관 성산일출봉과 우도경관 최고공항! 제주미래 여는공항! 토지활용 연구하고, 소음공해 최소화하자 온평 난산리 주민도 함께하는 공항! 인프라 및 예산에서 과감히 투자하고 벼락부자 도민들에게 기회의 공항 서귀중문 대정안덕 한림한경애월 사람들도 찬성하는 최고의 공항! 조천 김녕 세화 성산 표선 남원 위미 효돈 서귀포 아라 첨단 삼화에서 30분이내 도착하는 접근성 좋은 ♥2공항이 최고입지! 제주경제단체 지원받고 부귀영화 대한항공 협조받고, 도민 최고 대접하는 제주항공 함께하자!

도민 2023-06-29 12:45:25 | 14.***.***.188
바당엔 핵 오염수,,성산 땅엔 똥물이 넘친다 ,,ㅋㅋㅋㅋ
제주지하수는 생명수입니다..
..2공항 주변 150여개 숨골이있다
숨골하나면... 내창 하나와 같다
숨고의 가치를 생각해라
ㅡ도로가 물로 막히면
물이 도로에서 내려오는데 잘 빠져나간다
ㅡ어디로 빠저 나가냐...숨골이다
ㅡ성산 초딩이면 알고 있는.왜 몰라??
ㅡ2공항은 환경 파괴다

2공항 여론조사
ㅡ한국갤럽의 조사에서는 찬성 44.1%-반대 47.0%로,
ㅡ엠브레인퍼블릭 조사에서는 찬성 43.8%-반대 51.1%로

1 2 3 성산발 나비효과  2023-06-29 02:19:05 | 110.***.***.114
중국 북경의 나비가 날개 짓 몇번 했을 뿐인데
뉴욕 하늘엔 비가 오고 천둥이 친다는 이론...
연쇄파급효과의 장엄함을 설명하죠
성산에 2공항 하나 들어섰을 뿐인데
제주 경제는 호황으로 들썩거리고
국가 GDP 는 엄청 올라간다지 아마...

도민의 행복! 성산 2공항 대찬성 2023-06-29 02:18:28 | 110.***.***.114
포스트 홍콩 포스트 싱가포르 ^^
최고흑자공항
교육환경최고공항
기반시설 최고 공항
지역주민최고발전공항
세계인이 투자 하는 공항 국민의행복공항
도민의힘공항
관광객최고공항 찬성!!

☆☆☆☆ 이륙시....착륙시
성산일출봉 경관 특화 공항!
세계인이 감탄하는 공항!
성산 2공항 대환영!

주민투표 실시하라 2023-06-29 01:13:01 | 14.***.***.188
수산동굴 330m 추가 확인, 2공항과 1.2km이나,서로 연결 99.99%확실
ㅡ수산동굴 4,850미터이상,폭30미터ㅡ
빌레못 동굴(9020m)과 만장굴(7400m)에 이어 제주에서 세번째로 긴 동굴.
ㅡ2공항 활주로와 터미널에 클리커층이 확실히 존재가 있어서 (국토부 용역자료 18개소 )
2공항예정지도 용암동굴 지대가 확실하다
ㅡ성산지역엔 천연동굴 최소 17곳이 있는데
몇군데는 서로 연결가능성이 아주높다
ㅡㅡㅡㅡㅡㅡ
<국토부 용역자료>
●2공항 활주로 지하엔 5m~9.6m에 사이
클린커층 18개소 존재를 확인 해줬다..
ㅡ활주로 지하 <용암동굴>여부를 검증하라

# 수산동굴이 막장어디인가?// 성산 해안선입니다
....용암이 어디로 갔냐...행불?
....당연히 바다로 흘러갔겠지..
...용암 출구.바다 위치는????

주민투표 실시하라 2023-06-29 01:08:51 | 14.***.***.188
2공항.국토부에서 기본계획 고시했을때.
특별법 적극반영.2공항은 취소가능하다
국토부.공항시설법(전략환경영향평가)이 종료됨
앞은론 도청이 주체가 되어 환경평가가 더욱 강화된
제주특별법(환경 영향평가)이 진행합니다.

ㅡ환경영향평가는 '제주특별법' 제364조 제1항에 따라 제주도가 환경부의 의견수렴과 도의회의 동의를 거쳐 협의 여부를 최종판단한다
<용암동굴.숨골.법정보호종.조류.항공충돌. 제주공항 확충가능.도민여론 등 사유>

●도청이 주체가 되어 "동의,부동의,반려"
에서 선택결정 하게 된다..
도의회도 동의절차 역시 강제적.의무사항임
도의원.의장 의견 반영한 "부동의" 선택결정하여 도청에 전달한다
●공항시설법보다 제주특별법이
우선적용하면 2공항은 자동취소된다

성산읍민 2023-06-29 01:08:11 | 14.***.***.188
성산오적" 공개 추천받습니다ㅡ
이완용은 나라를 일본에 팔아먹었듯이..
성산땅을 군사공항+핵전용 공항으로 팔아 먹을려는
.."성산오적"을 추천받아.성산읍 역사에 기록한다.
ㅡㅡㅡㅡ

ㅡ 박제순(朴齊純, 외부대신), 이지용(李址鎔, 내부대신), 이근택(李根澤, 군부대신), 이완용(李完用, 학부대신), 권중현(權重顯, 농상부대신)

도민 2023-06-29 01:07:31 | 14.***.***.188
2공항 여론조사 결과,.5월24일부터 5월26일,(주)리얼미터
제주시(서부)ㅡ찬성 34.6%, 반대 55.2%
제주시(동부)ㅡ찬성 44.6%, 반대 49.2%
서귀포시 ㅡ찬성 52.7%, 반대 41.1%
ㅡㅡㅡㅡㅡ
[KBS제주 여론조사] 제2공항 건설 '찬성 43.7% vs 반대 50.9%'

최첨단 성산 2공항 건설은 곧 임박할 숙명이다  2023-06-28 23:20:54 | 211.***.***.197
반대파들은 실상과 허상을 구분하지 못하고
자기들의 잣대로 유리하게 해석하려 든다
정면승부가 안되니 비열하게 허위사실 날조밖에나 못하고
환경코스프레 코로나 코스프레...
꼬투리 잡을 수 있는 건덕지라면 닭이 물고 있는 지렁이라도
빼앗아 들을 기세....
대한민국 국격이 떨어지지 않는 한 2공항은 건설 될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절대적 항공안전과 국익창출이라는 경제논리를
절대 간과할 수는 없고 타당성재조사까지 마친 사업을
정치적 무리수를 두면 후대에 두고두고 욕먹을 거는 잘 알테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