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제주도당, 택배 도선료 인하 주민조례 서명운동 돌입
상태바
진보당 제주도당, 택배 도선료 인하 주민조례 서명운동 돌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민 직접 정치운동 시작...동시다발적 서명운동 펼칠 것"
ⓒ헤드라인제주
9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진보당 제주도당이 '제주도 택배 표준도선료 조례안 주민발의 공식 서명운동 개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도민들이 육지부와 비교해 평균 7배 가량 비싼 택배비를 지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택비 도선료를 인하하는 내용의 주민조례 제정을 위한 서명운동이 시작된다.

진보당 제주도당은 9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 표준 도선료 조례를 제정해 70만 도민이 겪는 도선료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진보당은 "부당한 택배 도선료 문제가 불거진지 4년째"라며 "모든 도민이 도선료 문제 해결을 요구하고 있지만 이를 해결해 주는 정치인은 아무도 없다"고 말했다.

진보당은 "이에 지난 10월 14일부터 불합리한 도선료를 인하하는 운동을 직접 추진하고 있다"며 "10월 15일부터 25일 사이에 제주도민이 직접 결정하는 '표준도선료제도'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진보당 제주도당 선거대책본부와 진보당 중앙당 정책위원회 등이 긴밀하게 의논해 제주도 택배 표존 도선료 조례안이 나오게 됐고 25일 조례안이 나오자마자 제주도에 주민발의를 담당하는 부서와 실무협의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진보당은 "이틀만에 해당 조례안을 사용할 수 있겠다는 긍정적인 검토 결과를 받았다"며 "이에 11월 1일 진보당 제주도당 강은주 위원장 명의로 주민발의 청구 서류를 제출했다"고 말했다.

이어 "11월 5일 제주도로부터 대표자 증명서를 공식 발급받았으며, 공식적인 서명운동에 착수하게 됐다"며 "8일 오후에는 도민 서명을 받을, 대표자 위임인 신청서류를 접수해 약 70여명의 서명운동을 집행할 인적자원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진보당이 제시한 주민발의 조례안은 총 15개 조항으로 구성됐다.

제1조는 합리적 객관적 표준도선료를 책정해 물류기본권을 보호하고 택배산업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 재정한다는 조례의 목적이 명시됐다.

제3조는 도지사 책무를, 제4조는 도선료 실태조사 관련 사항 등을, 제7조는 표준 도선료사업 내용을 명시했다.

또 8조는 표준 도선료 산정위원회 설치에 대한 조항을 담았는데, 이 조항에 따르면 제주도 도지사를 위원장으로 하며 도민과 각계 전문가 도의원들로 구성된 워원회에서 도선료 금액을 결정하도록 했다.

진보당은 이날 서명운동 개시를 알리는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도민 서명운동에 돌입한다.

진보당은 "9일부터 도내 총 19개 지역을 대상으로 1차 서명운동을 시작할 계획이고 2차 서명운동은 도내 모든 읍단위, 동단위로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구체적인 장소는 통행이 많은 거리, 관공서 등이고 건설현장, 제주공항 등 도내 120여 노동현장에서도 서명운동을 펼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주민발의 서명은 1012명 이상이면 발의 가능하나 도민의 관심과 해결의지가 큰 만큼 최대한 많은 도민을 만날 예정이고 관련 전문과들과 정책토론회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