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청, 타 지자체 유치 혈안인데...제주도정.도의회 뭐하나?"
상태바
"재외동포청, 타 지자체 유치 혈안인데...제주도정.도의회 뭐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외동포청 서귀포 사수 범도민운동본부, 규탄대회
"도지사.도의원.국회의원 즉각 유치 나서라"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라 기존 재외동포재단의 기능을 모체로 해 승격한 '재외동포청'을 제주 서귀포시에 존치시키기 위한 지역사회 유치운동이 진행 중인 가운데, 유치활동을 주도적으로 펴는 범도민운동본부는 7일 지역 정치인들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제주시와 서귀포시 지역 70여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재외동포청 제주 서귀포 사수 범도민운동본부’는 이날 오후 4시 제주도의회 앞에서 규탄대회를 개최했다. 규탄대회는 타 지자체에서는 이의 유치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는 반면, 제주도정을 비롯한 지방정가에서는 다소 소극적 행보가 비춰지고 있는 상황에서 열렸다.

범도민운동본부 강영식 위원장은 “경제적 효과와 전 세계를 끌어안을 수 있는 상징성으로 인해 타 지자체에서는 지자체장과 국회의원들이 나서서 유치에 혈안이 되어있다"라고 전제한 후, "재외동포청을 타 지자체에 빼앗길 위기인데도 제주도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 제주도정, 도의회까지도 아무런 대응 없이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에 따라 도민의 이름으로 재외동포청을 사수하고 제주도민의 자존심을 찾고자 한다"고 밝혔다.

강 위원장은 "지난 5일 이종우 서귀포시장과의 면담에서 서귀포시에서 재외동포청 유치의향서를 제출하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강창익 남북통일추진본부 제주도위원장은 “재외동포청을 타지역으로 뺏기는 것은 제주도민의 자존심을 짓밟는 일이기에 제주도민을 대표하는 도지사와 국회의원, 도의원들이 즉각 유치에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청년 대표로 나선 그린코딩(주) 이진영 대표는 “재외동포청을 타 지자체에 빼앗길 위기인데도 이러한 사실을 아는 제주도민은 거의 전무한 상태"이라며 "제주도청 및 의회에서도 아무런 대응이 없는 상황이 답답해서 이 자리에 나왔다"고 말했다.

그는 "재외동포청 유치를 위해 제주도민 온라인 서명운동(jeju365.kr)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주변에 적극적으로 홍보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참가자들은 영농조합법인 황칠낭또 황길수 대표가 낭독한 결의문을 통해 "제주도민의 뜻을 철저히 무시하고 재외동포청 이전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현 상황을 막기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또 "우리는 재외동포청 수도권 이전을 제주도민의 이름으로 반대한다"면서 서귀포시 존속 결정을 거듭 촉구했다.

범도민운동본부는 이날 규탄대회를 마친후 제주도청을 방문해 재외동포청 타 지방 이전에 대한 도지사의 명확한 입장을 묻는 공개 질의서를 전달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