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청, 서귀포에 사수해야" vs "더 많은 기관 유치도 고려"
상태바
"재외동포청, 서귀포에 사수해야" vs "더 많은 기관 유치도 고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하영 의원 "시민들이 삭발까지 하는 이유 숙고해 달라"
오영훈 지사 "유지가 최선이나, '더 많은 기관 이전' 고려해야"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라 기존 재외동포재단의 기능을 모체로 해 승격한 '재외동포청'을 제주 서귀포시에 존치시키기 위한 지역사회 유치운동이 진행 중인 가운데, 11일 진행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415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도 이 문제를 놓고 설왕설래가 이어졌다.

국민의힘 강하영 의원(비례대표)은 이날 오후 질의에서 재외동포청과 관련해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재외동포청 유지를 위한 노력이 부족하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오 지사는 재외동포청 문제의 경우, 공공기관 이전 측면에서만 바라볼 수 없고, 그 이상의 기관을 유치하는 방안도 고려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날 질의에서 강 의원은 "다른 지역에서는 재외동포청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지사는 오히려 재외동포청을 내줄 생각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11일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강하영 의원. ⓒ헤드라인제주
11일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강하영 의원. ⓒ헤드라인제주

강 의원은 "오는 6월 740만 재외동포의 숙원이었던 재외동포청이 공식 출범한다"며 "재외동포청이 신설됨에 따라 2018년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정부 공공기관 지방 이전 계획의 일환으로 서귀포시 혁신도시로 이전했던 재외동포재단은 재외동포청으로 흡수돼 사라지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미 많은 지자체에서는 재외동포청을 유치하기 위해 재외동포청 유치의 타당성을 내세우고, 전담 유치조직을 출범하고, 재외동포 지원 정책 추진을 밝히는 등 적극적인 유치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며 "이처럼 다른 지역에서 적극적으로 유치전을 밝히고 있는 가운데 지사께서는 ‘재외동포청 이전으로 인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대안을 생각해야 한다’, ‘1순위로 한국공항공사, 2순위로 한국마사회가 오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밝히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다른 지역에서는 재외동포청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지사는 오히려 재외동포청을 내줄 생각을 하고 있다"며 "다른 지역에 재외동포청을 내준다면 다른 공공기관을 명확하게 제주에 유치할 수 있을지, 또한 공공기관이 위치한 해당 지역에서는 쉽게 내주려고 할지 의문이 들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재외동포청이 출범하게 된다면 재외동포청은 그대로 제주지역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아니면 다른 지역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생각하나"라며 " 재외동포청을 내주고 다른 공공기관을 유치하는 것보다 다른 공공기관을 유치하지 못하더라도 재외동포청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제주특별자치도지사로써의 당연한 역할이 아닌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재외동포청 이전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혀줄 것을 요구했다.

11일 도정질문 답변을 하고 있는 오영훈 지사. ⓒ헤드라인제주
11일 도정질문 답변을 하고 있는 오영훈 지사. ⓒ헤드라인제주

이에 대해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재외동포청은 2018년 기관을 이전해 60여명의 인원이 활동하고 있다"며 "재외동포청 승격 이후에도 인원은 대략 150명 정도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에 유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안"이라며 "그렇다고 해서 서귀포시 혁신도시가 제 모습을 갖출 수 있느냐는 다시 한번 짚어볼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오 지사는 "저는 더 많은 공공기관이 혁신도시로 이전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그 규모는 예를 들어 500명 이상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차원에서 재외동포청 이전 문제도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정부가 정부조직법 개편을 통해 재외동포청 이전 문제를 접근하고 있는 만큼, 다른 공공기관과 똑같은 방식으로 공공기관 이전에 접근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재외동포재단 이상의 공공기관들이 많이 혁신도시로 올 수 있다면 이러한 문제도 함께 의논해 볼 수 있다. 이런 입장"이라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