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격된 '재외동포청' 제주 서귀포시 존치 범도민운동본부 출범
상태바
승격된 '재외동포청' 제주 서귀포시 존치 범도민운동본부 출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외동포재단 기존업무 승계, 서귀포 존속은 당연한 것"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라 기존 재외동포재단의 기능을 모체로 해 승격한 '재외동포청'을 제주 서귀포시에 존치시키기 위한 범도민운동본북 출범했다. 재외동포재단이 균형발전 차원에서 제주 혁신도시 기관으로 돼 있으나 이번에 승격한 재외동포청과 관련해서는 다른 일부 지자체에서도 유치 활동을 하고 나서면서 서귀포시 존속 여부가 불투명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단법인 제주국제협의회(이사장 강법선)과 제주21세기한중국제교류협회(회장 강영식), 사단법인 제주서복문화국제교류협회(이사장 이영근) 등은 지난 21일 제주21세기한중국제교류협회에서 '해외동포청 제주 서귀포시 사수 범도민운동본부' 출범식을 개최했다.

범도민운동본부에는 이들 주관단체를 비롯해 오시창 사단법인 제주금융포럼 회장, 허운구 서귀포시연합청년회장, 마성순 서귀포시부녀회장, 강창익 대한노인회 서귀포시 직전회장, 고기철 전 제주도 경찰청장, 김장영 전 제주특별자치도 교육의원 등도 참여하고 있다.

재외동포청 사수 범도민운동본부 출범식.ⓒ헤드라인제주
재외동포청 사수 범도민운동본부 출범식. ⓒ헤드라인제주

출범식에서 강법선 제주국제협의회 이사장은 "재외동포재단은 2010년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공공기관 이전에 따라 제주혁신도시로 이전이 결정됐고, 8년만인 2018년 9월 서귀포시 혁신도시로 이전을 완료해 현재까지 운영돼 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런데 지난 3월2일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첫 정부조직 개편에서 재외동포청으로 승격하여 신설하는 정부조직법 공포안에 서명한 이후에 인천광역시와 광주광역시 등이 유치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며 "가만히 있으면 제주에 있는 재외동포청을 뺏길 것이라는 절박함에서 ‘재외동포청 제주도 지키기 법도민운동’을 제안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강영식 제주21세기한중국제교류협회 회장은 "재외동포청은 관계부처와 협업해 영사, 법무, 병무, 교육 등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재외동포재단의 기존 사업인 재외동포 단체 교류 협력 네트워크 활성화, 차세대 동포 교육, 문화 홍보 사업 등을 승계하여 수행하게 되므로 재외동포재단이 현존하고 있는 서귀포에 존속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또 "재외동포청이 제주도에 존속하게 되면 750만 재외동포들의 고향이 제주가 되는 것이고 다양한 재외동포들의 행사를 자연스럽게 제주에 유치하게 되어 경제적 효과도 크기 때문에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재외동포청 사수 범도민운동본부 출범식.ⓒ헤드라인제주
재외동포청 사수 범도민운동본부 출범식. ⓒ헤드라인제주

출범식에서 범도민운동본부는 향후 활동 방향도 제시했다.

범도민운동본부 "앞으로 시민사회가 나서는 자발적 범도민운동으로 대대적인 서명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며 "사수 궐기대회를 시작으로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을 통해 제주도민은 물론 재외도민, 지역균형발전을 지지하는 전 국민 나아가 재외동포들까지 참여하는 범국민운동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재외동포청이 반드시 제주도에 존속해야 하는 이유도 분명히 했다.

범도민운동본부는 "재외동포재단이 서귀포에 현존하고 있으므로 타 지자체에서 빼앗아 가는 것은 명분이 없다"면서 "제주특별자치도는 국제 자유도시로 재외동포들이 민원 서비스를 받고 꿈을 키워가기 위한 최적지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제공항과 크루즈항이 있고 무비자 입국 가능 지역으로 재외동포들의 접근성과 편리성이 뛰어나다"면서 "750만 재외동포들과 함께할 재외동포청을 타 지자체에 빼앗긴다면 국제 자유도시 제주의 수치이며 제주도민의 자존심이 짓밟히는 일이라며 사수 운동을 통해 반드시 지킬 것"이라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