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탁 감사위원장 후보자 "성역 없는 감사 추진하겠다"
상태바
강기탁 감사위원장 후보자 "성역 없는 감사 추진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청문회 모두발언..."공직자 '일 하게 하는 감사' 노력"
25일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는 강기탁 감사위원장 후보자. ⓒ헤드라인제주
25일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는 강기탁 감사위원장 후보자. ⓒ헤드라인제주

제7대 제주특별자치도 감사위원장 후보자로 지명된 강기탁 변호사가 25일 "법률로 보장된 직무상 독립성이 현실에서도 굳건히 자리잡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감사의 필요성과 요건에 해당하면 성역 없이 감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강 후보자는 이날 오전 진행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위원장 양병우)의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감사위원회의 기본 운영방향으로 "현 감사위원장이 세우신 '신뢰받는 감사, 청렴제주 완성'이라는 비전을 발전적으로 계승하고 '품질 높은 감사 실행을 통한 도민의 신뢰를 받은 자치감사 기구 구현'에 매진하겠다"고 제시했다.

그러면서 "법률로 보장된 직무상 독립성이 현실에서도 굳건히 자리잡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감사위원장으로서 외부의 어떠한 부당한 간섭도 차단하는 방패막이 역할을 할 것이고, 감사의 필요성과 요건에 해당하면 성역 없이 감사에 나서겠다는 뜻을 천명한다"고 강조했다.

강 후보자는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적 장치가 외부 환경으로 훼손되지 않도록 감사위원장에게 부여된 권한을 소신껏 행사하겠다"며 "더 나아가 '도지사 소속' 이라는 조직의 태생적 한계에서 비롯된 '독립성에 대한 의구심' 해소를 위해서는 어떤 방안의 제도적 개선책이 적절한지에 대해서도 사회적 논의를 거쳐 중.장기적으로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일하게 하는 감사' 기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며 "공공의 이익을 위한 적극적인 행정으로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행정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이를 위해 합법성 감사를 기본으로 하면서도 제도적 문제 점을 찾아내고 그 해결책을 제시하는 대안제시형 감사를 확대하겠다"며 "행정을 담당하는 공무원들의 위법성이나 부당성 부담을 덜어 줄 있도록 사전컨설팅 감사와 일상감사 등 예방적 감사를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또 "적극행정에 대해서는 면책과 보상을 선물하고, 일하지 않는 복지부동의 공무원들에게는 엄중한 처분을 내려, 일하게 하는 감사체계를 만들어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강 후보자는 "감사역량 강화에 더욱 노력하겠다. '일하게 하는 감사'를 현실화하려면 감사담당자의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감사담당자들에게 수준 높은 맞춤형 교육과 연수 기회를 실질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을 습득하도록 하고, 감사조사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해 감사 사례나 노하우가 축적되고 공유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감사담당 인력 확중에 힘쓰겠다. 감사를 실제로 담당하는 인력이 적정하게 확보되지 않는다면 일하게 하는 감사나 감사역량 강화는 사상누각일 수 있다"며 "제주도와 도의회 및 전문가 등과 업무 협의나 의견 청취를 거쳐 감사인력의 지속적 충원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강 위원장은 또 "감사위원회 내부 기강확립과 협업체계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다른 사람의 잘못을 따지는 기구 구성원들은 자기성찰적인 지기추상의 자세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므로 내부기강 확립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기구 구성원들 간에는 서로 이해하고 관용하는 대인춘풍의 기풍과 이를 통한 협업의 풍토가 조성되도록 힘쓰겠다"며 "협업은 다양한 전문성이 요청되는 감사 환경에서 전문성의 기반이라는 점도 명심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청 공항추진단 포졸,,포획,가둬라 2024-04-25 11:51:38 | 222.***.***.100
도청 공항추진단 공무원들...
선거기간중에 민주당에 악플,, 메크로 조작 반복눌러,,사이버 여론을 조작한 포졸들 포획하라
(닉네임: 억새왓, 용담토박이,제주사랑,한폰니,ㅇㅇ.한림읍민,공항복사글전문반대원 ,달리,,,
닉네임 수시변동 6명포졸
ㅡㅡㅡ직원 전원 핸드폰 임의 제줄받아,검찰에 제출하라ㅡㅡㅡㅡㅡ

@닉네임: 용담토박이.몇년전 2공항 책자발행.읍면.마을에 배부한 포졸,,.도청2공항 담당자라고
스스로 자랑하고,,도청 공유기 아이피 99개 임의로 조작하여 아이피번호를 임의로 조작가능, 사용;; ,,절대 걸리지 않는다고,,??
@ 억새왓..성산출신.34년차. 고위간부공무원.,총책,,방위병 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