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용찬 열사 30주기, 다채로운 추모행사...열사정신 기린다
상태바
양용찬 열사 30주기, 다채로운 추모행사...열사정신 기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특별법 반대운동 사진집 헌정...오후 5시 추모문화제 개최

1991년 11월 7일 제주도개발특별법 반대와 민자당 타도를 외치며 투신한 고(故) 양용찬 열사 30주기를 맞아 제주지역 시민사회가 열사를 추모하고, 그 뜻을 기억하기 위한 다채로운 추모행사를 마련했다.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를 비롯해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대학교민주동문회, 제주여민회 등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 등으로 구성된 '양용찬 열사 30주기 공동행사위원회'는 오는 7일 양용찬열사 묘역에서 추모제를 개최한다. 

이날 1991년 제주도개발특별법 제정 반대 운동 사진을 모은 사진집을 열사에게 헌정한다. 사진집 '서른 번째 봄날, 우리 다시 1991'은 제주도개발특별법 제정을 저지하기 지역주민, 시민, 학생, 재경 도민들의 1991년 저항활동을 담고 있다. 

사진집은 당시의 분위기나 저항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사진집은 165장의 사진과 11개 신문자료, 열사 글 6편으로 구성돼 있다. 지난 30년 동안 개발과 자본의 탐욕으로 얼룩진 제주를 ‘삶의 터전’, ‘제주다운 제주’로 바꾸기 위한 오래된 과제를 생각하게 한다.

사진집 발간에 즈음해 오는 5일부터 크라우드펀딩 오마이컴퍼니 홈페이지(ohmycompany.com/)에서 펀딩을 받는다.

이와함께 양용찬열사 추모 30주기를 맞이하여 지난 30년 동안 제주에서 다양한 지역운동에 참여하다 운명한 25명의 열사들을 추모하기 위한 제주지역 열사 합동 추모문화제가 오는 7일 오후 5시 제주시청 앞에서 열린다.

이 합동 추모문화제는 관광개발과 국제자유도시 추진으로 얼룩진 제주를 도민의 보금자리로 만들기 위해 헌신한 열사들을 기억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서는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에서 올해 처음으로 제정한 ‘제주사랑 양용찬 상’ 수여식이 있을 예정이다. 양용찬 상은 양용찬의 ‘제주사랑, 민중 사랑’의 정신을 올바르게 실천한 개인 혹은 단체에게 소정의 상금과 상패가 수여된다. 

한편, 양용찬 열사는 제주사회에서 제주도개발특별법 반대운동이 한창이던 1991년 11월 7일, 서귀포나사청 옥상계단에서 '제주도개발특별법 저지, 2차 종합개발계획 폐기, 민자당 타도'를 외치며 온 몸에 불을 사르고 투신했다.

제주대학교 인문대학 사학과 85학번으로, 군복무 후에는 복학을 하지 않고 1989년부터 서귀포나라사랑청년회에서 활동해 왔다.

"나는 우리의 살과 뼈를 갉아먹으며 노리개로 만드는 세계적 관광지 제2의 하와이 보다는 우리의 삶의 터전으로서, 생활의 보금자리로서의 제주도를 원하기에 특별법 저지, 2차종합개발계획 폐기를 외치며, 또한 이를 추진하는 민자당 타도를 외치며 이 길을 간다." -양용찬 열사의 유서 내용 中

25살의 젊은 청년 양용찬의 죽음은 당시 제주도개발특별법 반대운동을 범도민적 운동으로 승화시키는 기폭제가 됐고, 그의 마지막 외침은 '제주사랑 정신'으로 오늘에 이어지고 있다.

올해 30주기에 즈음해서는 양용찬 열사에게 제주대학교 명예졸업장을 수여하고, 대학 내 기억공간(추모 기념비)을 설치하기 위한 시민들의 온라인 서명운동과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