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제2공항은 '순수 민간공항'...군시설 검토 않겠다"
상태바
제주도 "제2공항은 '순수 민간공항'...군시설 검토 않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방훈 부지사 "국방부와 어떠한 협의도 배제"
국토교통부 '제2공항, 군시설 검토 없어' 회신
1.jpg
▲ 7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제2공항 군시설 이용 의혹과 관련한 브리핑을 갖고 있는 김방훈 제주도 정무부지사ⓒ헤드라인제주
국방부가 '공군기지(남부탐색구조부대)' 건설을 은밀하게 추진하면서 제주 제2공항과의 연계 가능성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는 7일 "제2공항은 순수 민간공항으로 건설할 것"이라며 관련 의혹을 일축했다.

김방훈 제주도 정무부지사는 이날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제2공항은 순수 민간공항이어야 하며, 어떠한 군 공항시설로 이용되거나 포함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반대한다"고 밝혔다.

군 공항시설 이용과 관련해 국방부와 어떠한 검토나 협의도 배제하겠다는 입장이다.

김 부지사는 "국방부가 어떠한 입장을 갖고 있는지에 관계 없이 일체의 검토도 하지 않겠다"며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해 국방부는 논의할 사업주체나 당사자가 아니다"라고 천명했다.

특히 김 부지사는 국토교통부도 제주도와 같이 제2공항을 순수 민간공항으로 지어져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해왔다고 강조했다.

지난 6일자로 회신된 국토교통부의 공문에는 '제주 제2공항은 순수 민간공항으로 계획하고 있으며, 군 공항시설 설치 계획 등과 관련된 사항은 전혀 검토되거나 논의된 바 없다'고 명시됐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공항정책협의회에 국방부의 참여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김 부지사는 "상황에 따라 어떤 얘기가 나올지 모르겠지만 현재로서는 확인된 바가 없다"고 일축했다.

김 부지사가 지난 2009년 당시 자치행정국장을 역임하면서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과 관련한 MOU 체결을 주도하지 않았느냐는 지적과 관련해서는 "향후 국가 전략상 필요하다고 했을 때 이야기가 됐던 것"이라며 "대한민국 해역 내에서 긴급활동이 필요할 때 국민을 위해 일하는 부대라고 알고 있지 그 이상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알뜨르 비행장에 군부대가 들어서는 것은 가능한 것이냐는 질문에는 "현재 제주도의 입장에서는 논평을 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 부대가 창설된다고 하면 말할 수 있겠지만 지금은 그정도 수준이 아니다"라며 즉답을 피했다.

또 김 부지사는 제2공항의 관리 주체가 국토교통부 소관이라는 점에서 제주도의 의견은 사실상 참고의견에 그치지 않겠냐는 우려와 관련 "제주도의 입장도 분명히 포함된다. 예산 없이 추진할 수 없기 때문에 위성곤 의원 등 국회에서도 신중하게 검토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