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드보복, 제주관광 '초비상'...비상상황실 가동
상태바
중국 사드보복, 제주관광 '초비상'...비상상황실 가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中 한국관광 금지조치 유관기관 긴급 대책회의
관광업계 '긴장'...道 "종합상황실 운영, 모든 수단 동원"

중국 정부가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 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한국관광 금지조치를 내리면서 제주관광업계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는 3일 긴급회의를 갖고 대책 마련에 돌입했다.

제주자치도는 이날 오후 1시30분 제주도청 삼다홀 회의실에서 전성태 제주도 행정부지사를 주재로 제주관광공사와 제주도관광협회 등 유관기관장들이 참여하는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중국의 한국관광 중단 조치에 따른 피해상황을 진단하고, 업계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 등이 논의됐다.

1.jpg
▲ 3일 오후 1시 30분 제주도청 삼다홀에서 열린 중국 사드배치 보복 대비 제주관광업계 긴급 대책회의ⓒ헤드라인제주
이는 중국 국가여유국이 지난 2일 베이징 일대 여행사를 소집해 한국행 여행상품에 대해 온.오프라인을 망라한 전면적인 판매중단을 구두로 지시한 것으로 전해짐에 따른 것이다. 한국관광상품 판매금지 조치는 베이징을 시작으로, 앞으로 지역별 회의를 통해 전국으로 확대될 것으로 알려졌다.

단체 패키지관광은 물론 여행사를 통한 자유여행도 금지한 것으로, 이 같은 조치는 외래관광시장에서 중국인관광객에 대한 의존도가 85%에 달하는 제주관광시장에 직격탄이 될 전망이다.

이날 회의에서도 전성태 부지사는 "제주는 다른 지역에 비해 관광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막대하다. 중국관광객 감소로 인한 상당한 타격이 예상된다"며 "현 상황에서 가능한 대중국 마케팅 방안이 무엇인지, 여러가지 방안들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 중국관광객 50% 감소했을 경우 지역경제 소비지출이 1300억원이 감소했다는 제주발전연구원의 연구 결과를 인용하며 "동원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승찬 제주도 관광국장은 "여행사를 통한 관광금지 조치가 중국 북경으로만 국한되지 않고 전역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개별여행객을 모객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무사증 제도를 활용한 틈새시장을 공략해 개별관광객 유치 대책을 추진하고, 홍콩 등을 우회하는 노선을 공략하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제주관광공사, 제주관광협회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도 핵심 타개책은 '시장다변화'와 '개별여행객'을 얼마나 유치할 수 있을지를 관건으로 꼽았다.

이재홍 제주관광공사 본부장은 "중국의 이번 조치는 개별여행객이 다수를 차지하는 서울과 부산과는 달리 제주관광은 상대적으로 타격이 클 것"이라며 "메르스 사태와는 달리 중국정부에서 일방적으로 내린 결정이기 때문에 당장 우리가 쓸 카드가 많지는 않다"고 우려했다.

이 본부장은 "정치적인 문제가 발생했지만 관광은 정치를 뛰어넘는 민간교류의 영역으로, 중국과 같이 우리 역시 감정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없다"며 "오히려 우리가 수준 높은 시민의식을 보여 중국 관광객들이 대한민국에 오는게 불안하지 않다는 인식을 심어줘야 하며, 빈공간을 채워줄 시장다변화가 병행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오무순 제주관광협회 본부장은 "협회 자체적으로 중국 사드보복에 따른 피해현황을 파악하는 상황실을 운영하겠다"면서 "협회를 중심으로 단체관광객, 모객중심 보다는 개발관광객 시장에서 홍보해 나가겠다. 이제까지 중국관광객만 중심이되다보니 소홀했던 시장 다변화로 어떻게 변화를 시켜나갈지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김남진 제주관광협회 부본부장은 "지난해 6월 중국정부가 비합리적 여행을 근절하겠다고 발표했을 당시에도 핵심은 사드였다"며 "이런 리스크는 주기적으로 올 수 밖에 없었다. 중국과는 정치적.군사적으로 대립해 있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서 매뉴얼을 만들고 시장 다변화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부본부장은 "이런일이 발생했다고 중국과의 교류를 단절하는 것이 아니고, 민간베이스의 의견이 정부에 흘러가도록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올해만해도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의 국내 관광객이 증가했는데, 시장 다변화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보다는 기존에 방한하는 관광객에서 증가폭이 높은 관광객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장다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제언도 이어졌다.

고승익 제주관광협회 마케팅국장은 "제주에 와있는 유학생들과 중국 교민들을 적극 활용해 개별관광객을 유치하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외국인 관광객이 빠져나가는만큼 일반 내국인, 수학여행객 등 내국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쳐야 한다"며 내국인 관광객에 눈을 돌릴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재홍 본부장도 "메르스 당시 중국관광객 50만명이 떨어졌을때 내국인이 100만명이 더 들어왔고 오히려 양적인 성장을 했다"며 "상대적으로 대한민국 국민의 중국여행도 줄어들 것인데, 이런 관광객을 제주로 흡수하는 이른바 제주관광 범국민 캠페인을 벌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양필수 제주관광공사 해외마케팅처장은 "그간 일본시장이 침체돼 있었는데 TV프로모션이나 대규모 설명회를 개최한다면 다시 끌어들일 수 있는 시장이다. 이와 더불어 아시아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면서 태국이나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의 무슬림 시장을 공략하고, 국가별 차별화 전략을 세우면 시장다변화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양성우 제주관광협회 회원지원실장은 "이번 사태는 단기간에 종료될 수는 없을 것 같다. 정부 정책이기 때문에 장기간 가지 않겠나 생각한다"며 "결국 제주도에서는 선택대안이 많지 않다. 시장다변화나 개별관광객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마케팅 시장 강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제주자치도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사드 관련 실무팀을 승격해 간부 임원진으로 재구성하고, 중국의 사드보복 사태가 해소될 때까지 제주도 차원의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매주 1회씩 제주도와 관광공사.관광협회 간부진들이 참석하는 회의를 개최해 정보를 공유하고, 업계의 피해현황을 파악하겠다고 설명했다. <헤드라인제주>

2.jpg
▲ 3일 오후 1시 30분 제주도청 삼다홀에서 열린 중국 사드배치 보복 대비 제주관광업계 긴급 대책회의ⓒ헤드라인제주
3.jpg
▲ 3일 오후 1시 30분 제주도청 삼다홀에서 열린 중국 사드배치 보복 대비 제주관광업계 긴급 대책회의ⓒ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oogi007 2017-03-03 20:28:30 | 211.***.***.175
중국에선 이렇게 다막는데....우리나란 왜...중국여행 그리많이가는지....중국여행 다 우리나라가 먹여살리드만....물건도 그렇구....방송이구어디구..적어도 홈쇼핑 광고는 하지말아야.. .우리나라도 중국여행 못가게 해야하는거 아닌가요?


?????? 2017-03-03 15:55:04 | 1.***.***.146
사드설치하면 얻는것과 잃는것 어느것이 더 많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