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사드보복 '직격탄'...유커 11만명 제주관광 취소
상태바
中사드보복 '직격탄'...유커 11만명 제주관광 취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올해 중국관광객 200만명 감소 전망

중국 정부가 우리나라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 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한국관광 금지조치를 내리면서 10만명이 넘는 중국인 관광객이 제주관광 예약을 취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7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중국의 한국관광 금지 조치 후 제주관광 예약 취소 실태를 파악한 결과 지난 6일 기준으로 11만1000여명의 중국인관광객이 예약을 취소했다.

이는 중국 현지 모객 여행사가 도내 여행사에 통보해 온 내용으로, 오는 15일 이후 확정됐던 예약이 취소된 사례로 파악되고 있다. 이로 인해 중국 현지 여행사와 연결된 도내 21개 여행사가 큰 타격을 입게 됐다.

제주도는 관광금지 조치가 현실화되면서 올해 약 200만명의 중국인관광객이 감소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지난해 제주를 찾은 중국인 관광객은 총 296만여명이었는데, 이중 현지 여행사를 통해 한국을 찾아오는 관광객이 70% 정도로 파악됨에 따른 것이다. 중국 전역으로 혐한 감정이 확산되면서 개별여행객 30%도 확보할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

특히 크루즈 취항이 대거 취소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피해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승찬 제주도 관광국장은 "지속적인 예약 취소 사례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중국 현지 및 도내 여행업계를 통한 실태를 주시하고 있다"며 "이와 동시에 중국인 대상 주요 관광업계·숙박·음식점 등의 피해 발생에 따른 대책을 관광공사, 관광협회 등 유관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주재하는 대책본부를 통해 도내 업계 피해상황 파악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민관 협업을 통해 관광 업계의 지원 대책을 신속하고 세부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