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관덕정 광장 조성사업, 시작부터 '파행'...주민들 강력 반발
상태바
제주 관덕정 광장 조성사업, 시작부터 '파행'...주민들 강력 반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설명회 고성 끝에 50여분만에 파행으로 끝나
"대안도 없이 차없는 도로?"..."신항만 포석 아니냐"
20170208_164345710.jpg
▲ 8일 열린 관덕정 광장 조성사업 주민설명회에서 주민들이 퇴장하면서 50며분만에 파행으로 끝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20170208_164346517.jpg
▲ 8일 열린 관덕정 광장 조성사업 주민설명회. ⓒ헤드라인제주
제주시 원도심 재생을 목표로 추진하는 '관덕정 광장 조성사업'이 시작부터 주민 반발에 부딪쳤다.

제주특별자치도는 8일 오후 2시 제주시 삼도2동 주민센터에서 관덕정 광장 조성사업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제주도는 이 자리에서 △전면 광장조성 △일부 광장조성 및 1개 차선 유지 △행사때만 차 없는 거리 운영 △현상 유지 4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참석한 주민들은 광장 조성시 발생할 수 있는 교통문제에 대한 대안부족을 비롯해 제주도가 추진하고 있는 제주신항만 조성을 위한 포석이라는 의혹, 소통부족 등의 문제를 제기했고, 고성이 오간 끝에 주민들이 퇴장하면서 설명회는 50여분 만에 파행으로 끝났다.

이 자리에서 한 주민은 "관덕정 앞 도로는 제주시 동.서를 잇는 중요한 도로인데, 대안도 없이 차없는 거리를 만드는건 말도 안된다"고 성토했다.

또 다른 주민도 "도로를 차단하면 동문시장과 칠성로 상권은 다 죽고 탑동로만 활성화될 것"이라며 "도시재생이 아니라 신항만 개발을 위한 포석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주민 이병호씨는 "이 사업이 수년 전부터 추진되고 있는데, 처음부터 주민들의 의견은 배제된 상태에서 시작됐다"면서 "계획은 다 만들어 놓고 주민들을 끼워넣는 요식행위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주민 고정헌씨는 "차없는 거리는 바람직 하다고 생각하지만, (관덕정)광장이 어떤 목적인지와 관덕로 폐쇄에 대한 명확하게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주민들은 설명회장을 하나 둘 빠져나갔고, 결국 50여분만에 파행으로 끝났다.

제주도는 이날 제시된 각종 의견에 대해 원도심모관복원TF팀과 논의를 거쳐 대안을 마련하고, 이후 추가적인 주민설명회와 토론회 등을 개최할 계획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제시된 의견에 대해 교통전문가 등과 토론을 거쳐 대안이 마련되면 추가적인 주민설명회 등을 개최할 것"이라며 "3월 중에는 개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원탑 2017-02-08 18:13:50 | 119.***.***.71
관덕정은 동문로, 공항, 중앙로, 탑동, 서사라, 서문시장, 용담 등 가는 길목입니다.
길목을 차없는 거리로 만들게 되면 차들이 다 돌아서 가야된다는 말인데 얼마나 불편하겠습니까?
관덕정에와서 하루종일 있어보십시오. 동문시장에서부터 관덕정까지 차가 막혀 현재도 교통이 불편합니다.
그런데 차없는 거리를 만든다니요.
또한 관덕정 인근은 상가만 있는게 아닙니다. 상가들 뒤로는 마을이 형성된 곳입니다.
당신네 집앞을 차없는 도로로 만든다 생각해보십시오.
주차를 멀리하고 집까지 걸어와야하는데 얼마나 불편하겠습니까.
생각좀 하고 사업 계획을 하십시오.

지역주민 2017-02-08 17:54:26 | 117.***.***.242
원도심 활성화? 지역 상인을 위한 정책? 건방진 소리하지 마쇼. 가만히 두면 알아서 잘먹고 잘삽니다. 차없는거리? 상권이 무너진 곳이라면 환영하겠죠.. 이동네 사람들 아주 잘 살고 있습니다. 당신들이 차없는 도로 만들면 일단 이동네 사람들 다 망하고, 젊은 사업가들이 카페나 광광상품 문화 예술 같은걸로 창업하고 당신들이 원하는데로 되겠지요.. 당신들이 원하는 모습이되려면 일단 이곳 상인들이 다 죽어야해! 그러니 설명회때도 말을 잘 못하고 설득을 못시키지.. 지역상인들보고 나가 죽으라는 정책에 무슨 설명회 ㅡㅡ 토론은 설명회하기전에 많이 했습니다. 담당자들은 제대로된 생각도 없으며 계획도 없었습니다. 머 듣고 싶지도 않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