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제주4.3 치유 국가 책임...온전한 명예회복 위해 노력"
상태바
윤석열 "제주4.3 치유 국가 책임...온전한 명예회복 위해 노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4.3추념식 참석, "제주도민과 제주의 역사 앞에 숙연"
"희생자.유족의 아픔, 국가가 책임있게 어루만질 것"
"제주 평화.인권의 가치, 세계와 만날 수 있도록 할 것"
제주4.3희생자추념식에 참석해 추념사를 하고 있는 윤석열 당선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3일 제주4.3의 '국가 책임'을 강조하며, "무고한 희생자의 넋을 국민과 함께 따뜻하게 보듬고, 온전한 명예 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전 제주4.3평화공원에서 엄수된 제74주년 제주4.3희생자추념식에 참석해 추념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윤 당선인은 "우리는 4.3의 아픈 역사와 한 분, 한 분의 무고한 희생을 기억하고 있다"면서 "억울하단 말 한마디 하지 못하고 소중한 이들을 잃은 통한을 그리움으로 견뎌온 제주도민과 제주의 역사 앞에 숙연해진다"고 피력했다.

이어 "희생자들의 영전에 깊은 애도의 마음을 전한다"면서 "고통의 세월을 함께하며 평화의 섬 제주를 일궈낸 유가족들께도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윤 당선인은 "4.3의 아픔을 치유하고 상흔을 돌보는 것은 4.3을 기억하는 바로 우리의 책임이며, 화해와 상생, 그리고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대한민국의 몫"이라며 "4.3 희생자들과 유가족들의 온전한 명예 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생존 희생자들의 아픔과 힘든 시간을 이겨내 온 유가족들의 삶과 아픔도 국가가 책임 있게 어루만질 것"이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무고한 희생자들을 국민과 함께 따뜻하게 보듬고 아픔을 나누는 일은 자유와 인권이라는 보편적 가치를 지향하는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당연한 의무"라며 "과거의 비극을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의지는 74년이 지난 오늘 이 자리에서도 이어지고,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과거는 우리가 바꿀 수 없지만, 미래는 우리가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다는 믿음이 비극에서 평화로 나아간 4.3 역사의 힘이라고 생각한다"며  "이 곳 제주 4.3 평화공원이 담고 있는 평화와 인권의 가치가 널리 퍼져나가 세계와 만날 수 있도록 새 정부에서도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는 제주4.3의 세계화에 대한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 당선인은 "지난 2월, 제가 이 곳을 찾았을 때 눈보라가 쳤는데, 오늘 보니 제주 곳곳에 붉은 동백꽃이 만개했다"며 "완연한 봄이 온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러분 한 분, 한 분의 가슴에도 따뜻한 봄이 피어나도록 더 노력하겠다"며 "무고한 희생자의 넋을 국민과 함께 따뜻하게 보듬겠다는 약속, 잊지 않겠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의 이번 4.3추념식 참석은 역대 대통령 당선인 신분으로는 최초이다. 당선인 신분이기는 하나 보수정당 소속 대통령에서도 역대 처음으로 기록됐다. <헤드라인제주>

제주4.3희생자추념식에서 헌화.분향을 하고 있는 윤석열 당선인.
제주4.3희생자추념식에서 헌화.분향을 하고 있는 윤석열 당선인.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