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제2공항, 제주도민 어떤 선택하든 지원할 것"
상태바
문대통령 "제2공항, 제주도민 어떤 선택하든 지원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과의 대화'서 제2공항 입장 피력...'도민결정' 강조
"반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어...정부 직접 개입 어려워"
문재인 대통령의 '2019 국민과의 대화'. <MBC 방송화면 캡쳐>
문재인 대통령의 '2019 국민과의 대화'.

문재인 대통령이 제주사회 최대 갈등이슈인 제주 제2공항 건설 문제에 대해 '도민들의 선택'에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9일 저녁 열린 '2019 국민과의 대화, 국민이 묻는다'에서 제2공항 갈등문제 해법을 묻는 질문에 이같은 뜻을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기존공항 확장할 것이냐 제2공항 지을 것이냐 직접 개입하기 어렵다"면서 "정부는 제주도민이 어떤 선택을 하던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제2공항 관련 발언은 한 시민이 "지금 제주도는 제2공항 때문에 많은 갈등 겪고 있다. 신고리 원전 갈등을 공론화로 해결하지 않았나"라면서 "정부나 도정에서 이것을 받아들여 (제2공항도)공론화를 하면 갈등이 줄어들 것 같은데, 그게 아직 해결이 안되고 있다. 제주도는 이미 강정해군기지때부터 홍역을 겪었다"면서 이에 대한 입장을 물으면서 나왔다.

문 대통령은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둘러싼) 강정문제는 일종의 사회적 합의를 이루었다. 주민들이 요구하는 보상 등 수용해 많은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힌 후, 제2공항 문제는 정부에서 직접 개입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그러니 그 선택 주민 결정에 맡겼던 것이고, 도민들은 제주도민들은 제2공항 선택했다"며 "그런데 지역 주민들은 반대하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강정문제 '사회적 합의'와 '제2공항을 선택했다'는 발언 의미는 정확히 확인되지 않았으나, 제2공항은 반대하는 주민이 많고 도민들 스스로 결정해야 할 몫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질문한 시민이 문 대통령의 '제2공항 선택' 발언을 의식한 듯, "찬.반은 언제 어디서든 존재하는데, 도민들이 찬성한다는 것은 동의할 수 없다"면서 "도민들의 의견을 공론화 해서 그래서 추진해야 대통령이 공약한 절차적 정당성에 맞고 갈등도 최소화 된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하자, 이 부분에 대해 공감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제주공항은 완전히 포화상태다. 제주도 발전이나 제주도민의 이동권 위해 공항 확장하거나 제2공항이 필요하다"면서 "정부는 제주도민이 어떤 선택을 하던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제2공항 문제에 있어서는 도민들에게 자기결정권을 부여하고 정부는 그 결과에 따라 적극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즉, 도민들에게 최종 선택권이 있음을 강조한 것이다. 

직접적으로 '공론화'라는 표현은 쓰지 않았으나, 도민들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의견수렴 등의 공론화 필요성을 인정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대통령의 이 발언으로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 '제2공항 갈등해소 특별위원회' 운영은 명분을 얻게 되면서 상당부분 힘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제2공항은 국책사업으로 국토교통부에 모든 권한이 있는 것처럼 하며 공론화 요구를 회피해 온 제주도정은 머쓱하게 됐다.<헤드라인제주>  

문재인 대통령의 '2019 국민과의 대화'. <MBC 방송화면 캡쳐>
문재인 대통령의 '2019 국민과의 대화'.
'2019 국민과의 대화'에서 제주 제2공항 갈등문제 해결방법에 대해 질문하고 있는 한 시민. <MBC 방송화면 캡쳐>
'2019 국민과의 대화'에서 제주 제2공항 갈등문제 해결방법에 대해 질문하고 있는 한 시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히롱이 퇴진 2019-11-20 16:43:37
히롱아...니가 듣겠냐만은..쥐새끼 도민의견 수렴해

제주도민 2019-11-20 14:43:03
제주 공항 이용하려면 너무 복잡하다 그리고 육지에서 온 반다하는 사람들 그만 제주를 떠나주세요
그리고 제주 경기 너무 좋지않다 속히 제주2공항 건설해서 일자리도 늘이고 인프라를 형성해야 한다
반대를 위한 반대는 이제 그만!!!!!!!!

시민?? 2019-11-20 09:55:14
솔직히 반대단체,,,,,니덜이 한게 머잇냐,,,,,갈등이란거는 발생하기전에 사전에 해소해야되는건데,,,,,이미 공항선정된다음에 갈들유발시켜서 갈등해소하라고 소리치는게 정상이냐,,,,,이 사가지들아,,,제주공항 건설한다고 한게,,머 일년전이야 2년전이냐,,그동안 머하다가,,선정되니가,,,환경문제 들먹거리고,,,무슨 숨골 들먹거리고,,,철새 들먹거리고,,,,,처음부터 제주도 는 아니되옵니다,그랫어야지,,,대통령이 공약사항에 집어 넣을 때 넣지말라고 때들엇어야지,,이 사가지들아

최영숙 2019-11-20 08:51:11
공항이 복잡하다,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 2공항 추진이 필요하다고 본 시각이 가장 큰 문제라 봅니다.
지금 현재의 공항에 부지를 좀더 넓혀 오래된 공항을 현대화하고 고쳐쓰면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데 가장 쉬운 방법을 두고
많은 비용을 초래하는 길로 돌아가는 것은,
뭔가 이해관계가 앞선 결정에 의한것 아닌가,
그래서 공론화를 안 시키나?~이런 의문이 많이 듭니다.
잘못된 결정을 다시 제고해야 합니다

최영숙 2019-11-20 08:45:58
저는 제주도민입니다.
많은 도민이 마치 제2공항을 선택했다는 뉘앙스로 들려요.
그렇지않아요.
공론화가 시키지 않는게 가장 큰 문제예요.
계속 밀어붙여 추진하면, 훗날 강정처럼 문제 될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