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제2공항 발언 팩트는 '도민선택' 지원"
상태바
"문대통령 제2공항 발언 팩트는 '도민선택'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단체, 원희룡 지사 '해석' 정면 반박
"원희룡 지사, 왜 청와대 아닌 국토부장관에게 물어봤나?"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9일 열린 '국민과의 대화'에서 제주사회 최대 이슈인 제주 제2공항 갈등문제와 관련한 발언을 두고 해석 논쟁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시민사회단체가 원희룡 지사가 대통령의 발언을 왜곡시키고 있다며 정면 반박했다.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시민사회단체는 22일 성명을 내고 "문 대통령 발언의 팩트는 공항 확충 방안 중 도민들의 ‘선택’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라며 "제주공항 확장, 또는 제2공항 신설 중 도민들의 선택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문 대통령이 "지금 제주공항은 완전히 포화상태여서 제주도의 발전이라든지 또 제주도민들의 어떤 이동권을 위해서도 이렇게 공항을 확장하거나 제2공항을 만들거나 하는 일은 필요한 것"이라며 "정부는 제주도민들이 어떤 선택을 하던 그것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지원을 한다는 방침을 가지고 있다"고 밝힌 부분을 놓고 상반대 해석이 나오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이 발언 부분만 보면, 앞으로 도민들이 어떤 선택을 하게 되면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되는데, 제주도는 앞선 발언 '제주도민은 이미 제2공항 선택했다'는 부분에 방점을 두고 제2공항 건설을 지원하겠다는 것으로 풀이했다.

원희룡 지사는 김현미 국토부 장관에게 직접 물어봤다며 '제2공항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시민사회단체는 "발언의 팩트는 정확히 제주도민이 제주공항 확장을 선택하든 제2공항을 선택하든 도민들의 선택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것"이라며 "사실상 제주공항 확장과 제2공항 신설을 놓고 도민들이 고민하고 판단해 달라는 요청으로, 도민들에게 공항 확충방안에 대한 선택을 요청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는 향후 도의회 특위 활동방향에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원희룡 지사에게 정확한 팩트 확인을 요구한다"며 "먼저 김현미 장관에게 문재인대통령의 발언 내용의 어디까지 전달했는지 묻는다"고 밝혔다.

비상도민회의는 "혹, 문재인대통령이 잘못 알고 있는 ‘제주도민은 제2공항을 선택했다’는 발언만 전달하지는 않았는가"라며 "아니면 공론화 추진여부를 묻는 제주도민의 질문에 답변하며 ‘정부는 도민들이 어떤 선택을 하던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을 가지고 있다’는 문대통령의 발언을 그대로 전달했는가"라고 반문했다.

또 "왜 청와대 대변인실에 물어보지 않고 이해당사자인 국토부장관에게 대통령 발언의 의미를 물어봤는가"라며 "청와대에 직접 물어보겠다고 했는데 공문을 통해 이 같은 내용에 대한 사실 확인과 답변을 공식 요청했는지 공식 답변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제주도의회 일부 의원들의 특위 활동 발목잡기도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비상도민회의는 "본인들이 수정 가결한 안에서 한발 더 나아가 특위위원들에게 사퇴를 종용하는 발언을 내뱉는 김경학 운영위원장의 행위는 심히 유감스러울 따름"이라고 밝혔다.

또 "강충룡 의원의 발언은 듣는 귀를 의심케 할 정도로 심각하다"며 "제2공항에 반대하는 이주민은 제주도를 떠나라고 했는데 그럼 제2공항에 반대하는 제주도민에게는 뭐라고 할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제2공항에 대한 찬반의견으로 제주도를 떠나라 말라 말하는 게 도대체 도의원으로서 할 말인가"라며 "아무리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하지만 제발 의회의 명예와 도의원으로서의 기본은 지켜 달라"고 일침을 가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시민 2019-11-23 13:17:29 | 211.***.***.166
문재인대통령 말씀!, "제주공항 확장이든 제2공항이든 도민들이 공론화를 통해서 결정하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도민공론화로 결정하자는 것, 제주도의회는 힘내고 더 열심히 일하시길!!

제주사랑 2019-11-22 17:56:32 | 117.***.***.240
반대단체는 참 해도해도 너무 하네요
본인들만 옳다고 생각하는 집단

한동리주민 2019-11-22 15:47:15 | 223.***.***.197
그러게요. 청와대에 확인하면 깔끔할 것을 왜 국토부에 확인하죠? 저렇게 소통을 이상하게 하니까 공론화도 주민동의도 없이 진행된 문제투성이 제2공항 사업을 동의 받았다고 주장 할 수 있구나 싶네요. 원희룡 도지사 때문에 요새 제주도 전체가 조롱거리 되고 있다는건 아시나 몰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