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지영리병원, 허가 여부 이번주 최종 결론...허가 수순?
상태바
녹지영리병원, 허가 여부 이번주 최종 결론...허가 수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지사, 3일 총괄 검토회의...알송달송 발언 촉각
서귀포 현장방문, 지역주민 간담회 최종 의견 수렴
1.jpg
국내 외국영리병원 1호로 추진됐던 중국자본의 녹지국제병원 개설허가 여부에 대한 공론조사 결과 '불허' 결론이 내려진지 두달째를 맞은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가 이번 주중 허가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리겠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3일 오전 8시 전성태 제주도 행정부지사와 안동우 정무부지사, 이중환 기획조정실장, 관광국장, 보건복지여성국장, 서귀포시 부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녹지국제병원 개설허가 관련 총괄 검토회의'를 열고, 조만간 허가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회의가 끝난 후 제주자치도는 최근 다른 시·도의 외국인 투자실적에 비해 제주도는 사실상 정체수준이라는 문제 인식을 공유하고 무엇보다 전국적인 경제침체 상황에서 신속한 결정을 통해 불확실성 제거를 통해 투자자 신뢰를 회복하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또 숙의형 공론조사 위원회의 권고를 최대한 존중해야 하지만, 행정의 신뢰성과 대외 신인도 및 좋은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회복을 고려해 최종결정을 내려야 할 시점이라는데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덧붙였다.

회의의 내용을 액면 그대로 해석해보면, 공론조사의 권고안에도 불구하고 투자자 신뢰 등을 감안해 '허용'쪽으로 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돼 시민사회가 다시 크게 술렁이고 있다.

원 지사는 회의를 마무리하며 "이와 관련한 내용을 금주중 결정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직접 이해당사자인 녹지국제병원과 토평동, 동홍동 주민들과 오늘 당장 만날 계획"이라며 "청와대와 정부 측과도 긴밀한 협의를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원 지사와 제주도청 및 서귀포시 관계자 등은 이날 오전 11시 녹지국제병원 현장을 방문한 후, 11시 30분에는 서귀포시 동홍동 복지회관 3층 노인회 사무실에서 토평동과 동홍동 마을 주민들과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한편 중국 녹지그룹에서 투자해 설립한 그린랜드헬스케어(주)가 시행하는 녹지국제병원은 서귀포시 토평동 헬스케어단지 내에 총 778억원을 투자해 2만8163㎡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3층의 연면적 1만7678.83㎡ 규모(47병상)로 건립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에서 사업계획 승인을 받은 후 지난해 제주자치도에 병원 개설허가 신청서를 접수했으나 국내 의료법인의 '우회 투자'라는 의혹 등이 계속적으로 제기되면서 결론을 내지 못하다가 공론조사로 결정하는 것으로 급선회됐다.

지난 10월 발표된 공론조사 권고안은 '불허'로 나왔는데, 원 지사는 그동안 공론조사 결과를 존중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따라서 이번에 '허용'으로 다시 바뀔 경우 공론조사에서 나타난 민의를 배반했다는 거센 후폭풍이 예상된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