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산 구상나무 살리기 돌입...중장기 실행계획 수립
상태바
한라산 구상나무 살리기 돌입...중장기 실행계획 수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는 최근 한라산 구상나무림의 면적감소와 고사목 발생이 급증함에 따라 '구상나무 보전을 위한 중장기 실행계획'을 수립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올해부터 2026년까지 10년 동안 환경부 국비 45억9000만원을 투입해 구상나무의 쇠퇴 및 고사원인 규명 등의 6개 연구분야, 구상나무의 양묘 및 현지 내 복원 등의 3개의 사업분야, 구상나무복원 매뉴얼개발 등 2개의 협력분야까지 총 11개의 세부사업을 마련해 추진한다.

사업 첫해인 올해에는 국비 5억원을 투입해 한라산 구상나무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구상나무 양묘 기반시설 마련과 함께 현지 내 종 복원 시험연구가 이뤄진다.

한라산 구상나무 DB구축은 4월말부터 정밀 항공사진 촬영 및 분석을 통해 개체 수준의 분포특성을 규명하고 모니터링 체계를 마련하게 된다.

또 항공사진자료가 확보 가능한 1948년 이후의 구상나무림의 공간변화 분석을 통해 종 복원 시 자료 활용과 함께 향후 변화를 예측하는 모델링연구가 이뤄진다.

구상나무의 묘목 생산을 위해 현재 어승생 제2의 수원지 맞은편에 운영 중인 양묘증식 시험포를 확장해 총 2.24ha 규모의 양묘기반을 조성하고 매년 2만본 이상의 묘목을 공급하는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