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기술 민간위성, 제주서 국내 최초 발사..."꿈을 현실로"
상태바
우리기술 민간위성, 제주서 국내 최초 발사..."꿈을 현실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시스템 개발·제작 소형 SAR 위성, 제주 해상서 우주로
4일 서귀포시 남쪽 해상에서 발사된 우주발사체.ⓒ헤드라인제주
4일 서귀포시 남쪽 해상에서 발사된 우주발사체. ⓒ헤드라인제주

국내 최초 '순수 우리 기술'로 개발된 위성이 제주지역에서 우주로 날아올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한화시스템이 자체 개발·제작한 '소형 영상 레이더(SAR, 합성개구레이다) 위성'이 4일 오후 중문해수욕장 남쪽 해상에서 바지선을 활용해 해상 발사됐다고 밝혔다.

SAR(Synthetic Aperture Radar)란 공중에서 지상 및 해양에 레이다파를 순차적으로 쏜 후 레이다파가 굴곡면에 반사돼 돌아오는 미세한 시간차를 선착순으로 합성해 지상 지형도를 만들어 내는 레이다 시스템.주∙야간 및 악천후에도 영상 정보 획득 가능해 에너지 탐사, 자원 모니터링, 재해·재난 감시, 기후·환경 감시, 건설·인프라, 안보 분야 및 분쟁지역에서 활용도가 높다.

제주도는 이번 위성 발사를 계기로 제주에 본격적인 우주기업들의 투자를 이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옛 탐라대학교 부지인 하원테크노캠퍼스 내에 위성개발제조(AIT) 센터를 중심으로 한 한화우주센터 건립을 추진 중이며, 현재 도시계획심의위원회 심의 등 사전절차를 마쳤다.

제주도는 한화시스템에서 12월 중 공장 설립 승인신청 등 인허가 서류를 제출하면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행정지원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지난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컨텍은 한림읍 상대리에 약 100억 원을 투자해 우주지상국 1단계 사업(안테나 5기)을 추진 중이며, 일부 안테나를 가동하고 있다.

컨텍은 2단계 사업도 시작해 내년 상반기까지 100억 원을 추가 투자하고 안테나 7기를 증설할 계획이다.

4일 서귀포시 남쪽 해상에서 발사된 우주발사체. 사진=헤드라인제주 독자 제공
4일 서귀포시 남쪽 해상에서 발사된 우주발사체. 사진=헤드라인제주 독자 제공

제주도는 우주발사체 해상발사의 첫 사례를 확보한 만큼 소형 우주발사체 전문기업인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가 준비 중인 해상발사 성공을 위한 지원에도 힘쓸 계획이다.

이번 해상발사 경험을 통해 그동안 불가피하게 해외에서 위성을 발사해야만 했던 수요를 제주가 가져오게 되고, 이를 통한 기업 유입 및 투자 유치 등 부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를 계기로 제주에서 역점적으로 지원하는 민간 우주산업 이 위성데이터 활용 분야까지 확장될 것으로 보고 있다.

향후 한화우주센터에서 양산되는 관측위성을 제주 농업, 환경관리 등의 분야에 활용하고, 통신위성은 제주의 미래 신산업인 도심항공교통(UAM) 산업과 자율주행에 적용할 계획이다.

또 기업과 학교, 연구기관과 협업해 미래 우주산업을 이끌 인재와 우주꿈나무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도 협력을 보다 강화한다.

제주도와 한화시스템은 우주산업의 주역이 될 우주 꿈나무 육성과 인재 채용에도 협업을 지속할 계획이다.

제주와 한화시스템은 '작은별 프로젝트'를 올해 3차례(4월, 9월, 11월) 개최하고 '찾아가는 우주교실'을 16회 진행한 바 있다. 해당 행사는 초중고 학생은 물론 학부모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앞으로 한화우주센터에서 위성제작 업무를 수행할 인력 육성을 위한 실무적인 협업도 이어나갈 계획이다.

김성중 제주도 행정부지사는 “한화시스템이 쏘아올린 소형 SAR 위성은 그간 해외 의존도가 높았던 위성 제조·발사 분야의 기술력을 국산화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 위성 발사로 대한민국 민간우주산업의 최적지가 제주임을 다시 한번 입증한 만큼 앞으로 제주가 민간우주산업의 중심축으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한화시스템은 물론 관련 기업 투자 유치 및 협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4일 서귀포시 남쪽 해상에서 발사된 우주발사체. 사진=헤드라인제주 독자 제공
4일 서귀포시 남쪽 해상에서 발사된 우주발사체. 사진=헤드라인제주 독자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고~! 2023-12-06 16:46:40 | 219.***.***.48
많은 일자리 창출과 입주기업의 번영을 바랍니다.
근방의 중문동 하원동 신서귀 지역경제 활성화도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