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평화재단 조직컨설팅 보고서 '파장'...4.3단체 "함량 미달 제언"
상태바
4.3평화재단 조직컨설팅 보고서 '파장'...4.3단체 "함량 미달 제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공기업평가원 컨설팅 보고서에 4.3단체들 강력 성토
"업무 민간위탁하라고?...몰이해가 빚어낸 부실한 제안"

최근 지방공기업평가원이 제주4.3평화재단을 대상으로 한 조직관리 심층컨설팅 결과를 놓고 미묘한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제주4.3 유족 등 관련 단체들은 "함량 미달의 제언"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와 제주4.3연구소, 제주민예총 등은 11일 공동 입장문을 내고 "'제주4·3평화재단 조직관리 운영 개선방안' 컨설팅 결과 보고서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들은 "보고서에 따르면, 전문적인 4․3연구 조사 사업 등은 제주연구원이나 제주관광공사로 이관하고 4․3평화공원과 기념관의 운영 관리는 제주관광공사나 제주개발공사 등에 위탁할 것을 개선방안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이게 도대체 무슨 소리인가"라며 "4․3특별법 제정과 진상규명 과정에서 구심점으로 태동한 제주4․3평화재단의 역사성, 전문성, 특수성을 무시한 이번 용역 결과에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한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2008년 설립된 제주4․3평화재단에 대해, '설립 20주년에도 불구하고'라는 기본적인 사실조차 확인 안 된 용어가 버젓이 실려 있다"라며 "이번 컨설팅 결과는 평화재단의 설립 목적과 배경, 그리고 역할에 대한 몰이해가 빚어낸 부실한 함량 미달의 제언에 불과하다"고 성토했다.

이 단체들은 "재단 이사장이 매일 출근, 업무를 챙기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주도 출자출연기관 중 유일하게 보수를 받지 않고 비상임 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것도 헌신과 봉사의 덕목이 될 수 있을지언정 '주인 없는 재단'으로 폄훼 대상은 아니라고 여겨진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4·3평화재단은 4․3특별법 제정 이후 제주도민의 아픔이자 한국 현대사 최대의 비극인 4·3의 진정한 해결을 위해 도민사회가 합의한 기구"라며 "제주4․3평화재단이 새로운 도약을 위한 성찰하는 시점에서, 문제 제기와 개선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고 여겨지지만, 그 지향하는 바가 4‧3의 역사성이나, 해결 과정의 특수성, 전문성, 그리고 지역정서를 고려하지 않은 탁상 컨설팅이라면 그것은 오히려 새로운 논란의 소지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들은 "차라리 제주4‧3평화재단이 4·3현안을 풀어가는 구심체로서 그 소임과 역할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그러면서 많은 분들이 공감하는 비전과 개선방안을 제시해주길 빌어 마지않는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번 컨설팅은 지방공기업 자체 사업으로, 제주특별자치도가 4.3평화재단을 컨설팅 대상으로 의뢰해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