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폐 논란 '불' 없는 제주들불축제, '숙의형 공론장' 마련될까
상태바
존폐 논란 '불' 없는 제주들불축제, '숙의형 공론장' 마련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녹색당 청구 '숙의형 정책개발' 제주도에 심의요청
5월 중 심의회 열어 수용 여부 결정...어떻게 개선될까
2023 제주들불축제 개막 행사.
2023 제주들불축제 개막 행사.

제주의 대표적 문화관광축제로 꼽히는 '제주들불축제'가 '불' 없는 행사가 반복되면서 존폐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이의 개선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숙의형 공론장'이 펼쳐질지 주목되고 있다.

제주시는 제주녹색당이 지난 18일 청구한 '들불축제 숙의형 정책개발'과 관련해, 제주도에 심의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5월 중 '숙의형 정책개발 청구 심의회'를 열고 들불축제의 숙의형 정책개발 수용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축제의 존폐 여부를 떠나, 어떤 식으로든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이 분출됨에 따라 이번 숙의형 정책개발 청구를 수용할 가능성은 커 보인다. 제주도의회는 물론, 오영훈 지사도 이 축제의 개선 필요성을 밝힌 바 있다.

앞서 제주녹색당은 들불축제 숙의형 정책개발 청구인 서명부를 제출하면서, 이 축제의 개선방향에 대해 숙의형으로 논의를 진행할 것을 요구했다.

녹색당은 "시민들은 들불축제에 대한 찬반의견을 넘어 최근 졸속으로 진행되고 있는 들불축제 의견 수렴 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들불축제의 상징성과 논쟁성을 고려해 '숙의형 정책개발 청구'를 통해 도민들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도정에 제기되어야 한다는 취지에 공감했다"고 밝혔다.

이어 "1997년 소규모 축제로 시작된 들불축제는 오름 전체가 불에 타는 모습이 알려지며 전국적인 관심을 끌었다"며 "그러나 우리가 처한 상황이 바뀌면 문화도 바뀌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생명들의 터전에 불을 놓는 행위는 전 세계인의 웃음거리가 되는 파렴치한 행위일 뿐"이라며 "기후위기로 제주의 농민들이 고통받고 어민들이 어업을 포기하고 있는 상황에서 어마어마한 양의 탄소를 배출하며 들불축제를 개최하는 것은 도민들의 삶을 불태우는 행위와 다르지 않다"고 비판했다.

녹색당은 "들불축제는 제주의 대표축제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산 전체를 태우는 행위는 기후위기 시대를 역행할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하지 않다"며 "이제는 도민들과 함께 우리가 처한 상황에 맞는 변화를 만들어 나가야한다"고 주장했다.  

제주녹색당이 18일 오전 11시 제주시청 본관 앞에서 제주들불축제 숙의형 정책개발 청구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녹색당이 지난 18일 제주시청 본관 앞에서 제주들불축제 숙의형 정책개발 청구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한편, 들불축제 존폐논란의 확산은 지난 3월 개최된 들불축제가 국가적 산불위기로 인해 '불'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전면 취소한 것이 계기가 됐다. 각종 공연 및 줄다리기, 듬돌들기 등과 같은 경연 프로그램은 정상적으로 진행됐으나, '불'이 빠진 '반쪽 프로그램'으로 축제의 의미를 강조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문제는 '불' 없는 들불축제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 종전에도 있었고, 앞으로도 계속 나타날 수 있다는데 있다. 지난해에도 육지부 산불 재난상황으로 인해 들불축제가 전면 취소됐다. 1997년 처음 축제가 시작된 후 산불위험과 강풍, 코로나19 등으로 축제가 취소되거나 연기된 사례는 8차례에 이른다. 이중 3번은 '불' 없는 축제로 진행됐다.

축제 존폐 논란의 한 축은 '개최 시기'와 관련된 문제이다. 매해 3월 경칩이 속한 주말에 축제가 열리고 있는데, 3월부터는 봄철 산불대책이 추진되는 기간인데다 실제 산불 발생이 빈번하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3월 축제'를 다시 원래 취지에 맞게 음력 1월15일 정월대보름에 맞춰 여는 것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여기에 제주도가 추진하는 기후 변화시대 탄소없는 섬 정책과 맞지 않은 축제라는 점도 존폐 논란을 달아오르게 한다.

불 놓는 면적만 축구장 40여개 면적인 38만㎡에 이르고, 불을 지피는 과정에서 쏟아붙는 기름 양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오름 불놓기를 위해 연출되는 불꽃놀이에 사용되는 화약도 수천 kg에 달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논란 속에서 열릴 예정인 숙의형 정책개발 심의회와 관련해, 제주시는 행정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개진한다는 방침이다.

강병삼 제주시장은 26일 간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책개발청구 심의회가 열리는데, 들불축제는 제주시가 주도하는 사업임을 감안해 주도적인 관점에서 제주도와 적극 협업하며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7777 2023-04-26 18:35:39 | 14.***.***.188
한라산 산불놓기로 확대 하던지..
아니면 세별오름은 취소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