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폐논란 제주들불축제, '불' 대신 레이저 방식 등 검토"
상태바
"존폐논란 제주들불축제, '불' 대신 레이저 방식 등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성의 의원 "불 없는 들불축제는 맥 빠질 것...연대.봉수대 등 활용 제안"
오영훈 지사 "'생태적 접근'에 부합하는 축제인지 고민해야"
11일 열린 제415회 임시회 도정질문 답변을 하고 있는 오영훈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11일 열린 제415회 임시회 도정질문 답변을 하고 있는 오영훈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제주의 대표적 문화관광축제로 꼽히는 '제주들불축제'에 대한 존폐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11일 이 축제와 관련해 "불씨를 날리면 안된다"며 레이저를 쏘는 방식 등 다양한 방법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 지사는 이날 오전 진행된 제415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들불축제와 관련한 입장을 묻는 더불어민주당 강성의 의원(화북동)의 질의에 이 같이 답했다.

이날 강 의원은 "지금 산불이 굉장히 최근 10년 사이에 가장 많은 산불이 일어난 해라고 다시 얘기를 한다"며 "그런 측면에서 들불 축제 앞으로 어떻게 해야 되는 것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오 지사는 "간단치 않은 문제"라며 "시민들께서도 전 국민들이 좋은 축제로 평가를 했을 만큼, 우수 축제로 발굴이 되면서 전 국민들이 함께 치유할 수 있는 그런 공간이기도 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다만 들풋 축제의 개최 시기가 기상 여건상 건조할 수밖에 없는, 여건.시기적으로 그리고 산불에 상당히 취약한 시기이기 때문에 들불을 놓는 것 자체는 앞으로는 상당히 어렵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11일 열린 제415회 임시회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강성의 의원. ⓒ헤드라인제주
11일 열린 제415회 임시회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강성의 의원. ⓒ헤드라인제주

강 의원이 "지금 제주시가 시민들의 목소리를 수렴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묻자 오 지사는 "시민들의 의견도 중요하지만, 이와 관련해 정부의 정책적 판단과 도정의 판단도 중요하리라고 생각하다"고 답했다.

오 지사는 "도정이 지속 가능한 생태적 접근을 상당히 하고 있는데 그에 부합하는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에 강 의원은 "들불 축제는 정말로 제주도의 가장 대표적인 축제"라며 "들불 축제의 위상이라고 하는 것이 있기 때문에, 그리고 이것이 단순히 제주도민의 그런 목축산업 문화만이 아니라, 제주도만 갖고 있는 불 축제의 하나인데, 어떤 식으로 개선해야 하는가"라고 반문했다.

강 의원은 "생태환경적으로 이거에 대한 부정적 의견이 분명히 있지만,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라며 "불이 없는 들불축제가 되면 맥이 빠지고, 팥이 없는 찐빵이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연대나 봉수대를 활용해서 2~3일 단기간에 끝나는 축제가 아닌, 오랫 동안 제주도 곳곳에서 할 수 있는 방식을 찾아보자"고 제안했다.

이에 오 지사는 "연대나 봉수대를 활용해서 예전에 과거에 우리가 통신 수단으로 활용했던 부분인데, 그 것을 활용하자는 취지에는 공감한다"면서도 "불을 통해서 신호를 보내는 방식은 현재 사회에서는 적절치 않다라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오 지사는 "예를 들어서 레이저 레이저를 쏘아서 신호를 보내는 방식 등 다양하게 검토해 볼 수 있다"며 "어쨌든 불씨를 날려서도 안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