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친환경 생분해성 어구 보급사업 추진
상태바
서귀포시, 친환경 생분해성 어구 보급사업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자망어구 700폭 구입비 지원
서귀포시는 올해 신규 시범사업으로 추진되는 '생분해성 어구 보급사업'에 총 7100만원을 지원한다고 3일 밝혔다.
 
생분해성 어구 보급사업은 연근해 해역에서 조업 중 유실된 나일론 어구로 인한 어장환경 오염을 방지하고, 수산자원 피해를 저감하기 위해 바닷속에서 자연 분해되는 환경친화적 어구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부분의 근해어선에서 사용되고 있는 어구는 합성섬유 소재인 나일론 재질로 만들어져 바다에 유실될 경우, 자연분해가 안돼 해양생태계를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반면, 생분해성 어구는 나일론 어구와는 달리 사용 후 2년이 경과하면 수중에서도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는 성분을 가지고 있어 해양의 오염 방지와 수산자원 보호에 도움을 준다.
 
이에 서귀포시는 지난해 사업참여를 희망하는 어업인을 대상으로 생분해성어구 수요조사를 실시했다.
 
또 올해 신규사업으로 예산을 반영하고 참조기 자망 1척을 사업대상자로 선정해 자망어구 총 700폭을 지원하고 있다.
 
서귀포시는 오는 9월까지 납품한 후에 생분해성 어구 조달 가격에서 나일론 어구 기준단가를 뺀 차액과 추가로 기존 나일론 어구 가격의 40%를 보조금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생분해성 어구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더 많은 어업인들이 사업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해양생태계를 보존하고 지속 가능한 어업을 육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