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민사회단체 "칼호텔측 거짓으로 '경영난' 운운...매각 철회해야"
상태바
제주시민사회단체 "칼호텔측 거짓으로 '경영난' 운운...매각 철회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내 27개 시민사회 단체 및 정당 등으로 구성된 '제주칼호텔 매각 중단을 위한 도민연대'는 15일 제주칼호텔 측이 발표한 '희망퇴직 관련 보도자료'에 대한 반박 성명서를 내고 "한진그룹과 항공종합서비스(주)는 왜곡된 사실을 유포하지 말고 고용보장 없는 호텔 매각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연대는 "한진그룹 산하 칼호텔네트워크로부터 제주칼호텔 운영을 위탁받고 있는 항공종합서비스(주)에서 15일 영업종료에 따른 인력문제를 마무리했다는 보도자료를 냈다"며 "이번 보도자료만 보면 마치 칼호텔네트워크는 호텔업 지속을 위해 노력했고, 제주칼호텔 노동자들의 동의와 합의 하에 희망퇴직을 실시해 큰 갈등 없이 인력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주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노동조합 측이 의뢰한 회계분석에 따르면 대부분의 적자가 칼호텔네트워크가 운영하는 또 다른 호텔인 인천 송도 하얏트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일 뿐만 아니라 부채비율도 양호한 편에 속한다고 한다"며 "마치 제주칼호텔 적자가 엄청나서 불가피하게 매각을 추진하는 것으로 도민사회를 호도하고 있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연대는 "칼호텔네트워크가 호텔업을 지속할 양수자를 최선을 다해 물색했는지도 알 길이 없다"며 "노동자도 엄연히 회사경영의 한 축인데 매각이라는 중차대한 결정과정에서 최소한의 정보도 제공받지 못한 채 배제되어 왔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또한, '다른 대형호텔 수준을 상회하는 위로금을 지급했다'는 항공종합서비스의 주장과 관련해 "최근 매각에 따른 희망퇴직을 실시한 서울 소재 모 대형호텔의 경우 월 평균임금 40개월분의 위로금 뿐만 아니라 근속연수에 따른 추가지원금까지 지급하기로 합의했다"며 "상회하기는커녕 훨씬 못 미치는 수준이면서 마치 선심을 쓴 것처럼 왜곡하는 것은 불가피하게 희망퇴직을 선택한 노동자들의 가슴에 두 번 못을 박는 행태"라고 꼬집었다.

연대는 "더욱 심각한 문제는 항공종합서비스가 희망퇴직을 실시하면서 기간 내 미신청 시에는 정리해고 운운하며 협박을 일삼았다"며 "회사의 협박에 못 이겨 선택의 여지조차 없이 115명의 노동자가 희망퇴직을 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경영이 어렵다며 노동자에겐 희망퇴직을 강요하면서도 대표이사나 총지배인 등 고임금 관리자는 여전히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며 "100명이 넘는 노동자들의 생계를 앗아가면서 정작 경영실패의 책임자들은 고임금을 받으며 일을 계속하겠다는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파렴치한 행태"라고 비판했다.

연대는 "회사가 밝힌 보도자료는 거짓과 파렴치한 내용으로 뒤덮여있다"며 "자신들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고, 사실왜곡까지 하며 대량해고를 합리화하는 항공종합서비스의 보도자료는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칼호텔 매각은 중단돼야 한다는 도민의 민의가 여전히 확고하다"며 "제주칼호텔 매각이 중단될 때까지 한진그룹과 투기자본에 맞서 계속 싸울 것"이라고 다짐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