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일본제품 불매운동 확산..."日여행도 자제하자"
상태바
제주, 일본제품 불매운동 확산..."日여행도 자제하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브랜드 제품판매장 곳곳 불매운동에 '썰렁'
공무직노조 '불매' 선언..."日기업 계약 제한조례 추진"
7.jpg
[종합] 일본이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간소화 우대국)에서 우리나라를 제외하는 등 경제보복 조치를 감행하면서 전 국민적 분노가 일고 있는 가운데, 제주에서도 일본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크게 확산되고 있다.

지난 4일 오후 찾은 제주시 이도동의 일본 의류 브랜드 유니클로 매장.

불과 한두달 전까지만 하더라도 손님들로 북적거렸던 것과 다르게 매장 안은 매우 한산했다.

매장 내 손님은 불과 10명도 채 되지 않았으며, 그 중에도 4명은 중국인 관광객이었다.

한 직원은 "아직 정확하게 확인은 안되지만, 불매운동 이후 손님이 확실하게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국내.외 다양한 브랜드의 화장품을 유통하는 한 매장에서도 일본제품의 경우 직격탄을 맞았다.

제주시청에 위치한 한 화장품 매장 직원은 "최근 매장을 찾는 손님들이 일본 제품은 구매하지 않고 있다"면서 "'일본 불매운동'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점장님이 최근 일본 제품을 매대에서 철수시키기도 했다"고 말했다.

같은 날, 제주시내 신발 전문 일본 브랜드인 ABC마트.

일본 ABC마트의 한국지사인 ABC마트코리아는 일본 본사가 99.96%의 지분을 보유한 회사다.

이곳 직원은 "아직은 평소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다"면서도, 불매운동이 확산될 경우 판매량 감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러한 가운데, 제주도내에서는 '불매운동'이 온.오프라인을 통해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다.

제주시 노형동 주제주일본총영사관 앞에서는 박희수 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을 비롯해, 도의원, 제주흥사단 등이 아베정권을 규탄하는 피켓시위를 전개하고 있다.

참가자들은 일본의 부당한 경제보복을 강력 규탄하며, "일본의 경제 보복에 맞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확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5일 오후에는 정의당 제주도당(위원장 고병수)이 총영사관 앞에서 '경제도발, 역사왜곡 아베정권 규탄' 긴급 정당연설회를 개최했다. 

고 위원장과 당직자들은 정당연설회에 앞서 일본국총영사관을 방문해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를 규탄하는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서귀포시 남원읍 지역의 각 마을과 주요 거리에는 5일 "독립운동은 못해도 불매운동은 합니다", "과거사 반성없는 일본제품 불매한다", "가지말자, 먹지말자, 사지말자, 팔지마자" 등의 플래카드가 일제히 내걸렸다. 

남원읍이장협의회가 일본의 경제보복조치에 따라 각 마을에서 '불매운동' 등을 강력히 전개하기로 결의를 모은데 따른 것이다.

일본군 성 노예제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청소년.대학생.청년 네트워크 '제주평화나비' 정연일 대표는 4일 고(故) 김학순 할머니를 기억하기 위한 '기림일 문화제'에서 "지금 일본이 식민시대 악행을 인정하지 않은 채 우리나라를 경제문제로 압박하며 다시 군국주의 부활을 꿈꾸고 있다"며 아베 정권을 단죄하기 위한 청년들의 용기있는 행동을 호소했다.

제주도 공직사회에서도 일본여행 자제 등의 '불매운동'이 전개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공무직노동조합은 지난달 29일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아베 정부의 반인륜적 만행이 철회되는 그날까지 제주도민과 함께 일본여행을 자제하고, 강력한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제주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5일 성명을 내고 "일본의 경제침략 도발행위에 당당히 맞서 제주도민들과 함께 굳건히 싸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일본상품 NO'와 '일본여행 NO'를 전면에 내걸고 불매운동의 시작을 알렸다.

한편, 제주도의회 홍명환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일본기업 제품 구매를 제한하는 것을 골자로 한 '제주도 일본 전범기업과의 수의계약 체결 제한에 관한 조례안'과 '제주도교육청 일본 전범기업과의 수의계약 체결 제한에 관한 조례안' 제정을 추진해 귀추가 주목된다.

이 조례안은 WTO 정부조달협정에 위반이 되지 않는 범위에서 일본 기업의 계약을 제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계약 제한의 대상 기업은 △대일항쟁기 당시 일본기업으로서 대한민국 국민에 대한 강제동원 등으로 국민에게 생명.신체.재산 등의 피해를 입힌 기업 △대일항쟁기 이후에 설립된 일본기업 중 대일항쟁기 일본기업의 자본으로 설립됐거나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 △대항항쟁기 기업을 흡수합병한 기업 등이다. <헤드라인제주>

3.jpg
▲ 제주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5일 일본 아베정권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369411_265737_1042.jpg
▲ 남원읍이장협의회에서 각 마을에 내건 '불매운동' 플래카드.
▲ 지난달 29일부터 주제주일본총영사관 앞에서 피켓시위를 전개중인 박희수 전 제주도의회 의장. ⓒ헤드라인제주
4.jpg
▲ 지난 4일 제주시청 앞에서 열린 제주평화나비의 '제주 기림일 문화제'.ⓒ헤드라인제주
5.jpg
▲ 제주도 공무직노조의 일본제품 불매운동 기자회견.ⓒ헤드라인제주
2.jpg
▲ 일본정부에 보내는 항의서한을 전달하기 위해 5일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을 방문한 고병수 정의당 제주도당 위원장을 비롯한 당직자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