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단지 찬성 주민들 "시민단체가 제주도의회 겁박"
상태바
오라단지 찬성 주민들 "시민단체가 제주도의회 겁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0405_144237769.jpg
▲ 5일 열린 제주시 주민자치협의회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시민사회단체가 제주도의회에 역대 최대 규모의 난개발 및 환경훼손 논란에 휩쌓인 제주오라관광단지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부결처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진 것을 놓고 찬성 주민들이 "시민단체가 제주도의회를 겁박했다"고 비난했다.

제주시 주민자치협의회는 5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27일 제주지역 시민단체들이 제주특별자치도를 위법.탈법 기관으로 맹비난하고, 제주도의회가 열리기도 전에 '오라관광단지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을 즉각 부결하라'고 겁박하는 무례를 지켜봤다"고 성토했다.

이어 "오라관광광단지는 전체 부지 중 상당부분 면적이 훼손돼 있으며, 생태환경 또한 식생관리를 하지 않으면 고유의 향토상을 잃어버릴 지경"이라며 "그런데도 환경단체는 이런 실태에 대해 일언반구 하지 않고있다. 진정으로 환경을 보호하고자 한다면 무엇보다도 지역주민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현장을 방문해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을 내놓아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물었다.

주민들은 "지난달 21일 제주도감사위원회가 오라관광단지 관련 행정절차상 하자가 없다고 결론을 내렸고, 이에 제주도는 제이씨씨(주)의 사업계획서를 검토한 후 보완사항이 반영됐다고 판단되면 동의안을 제출하려했던 것"이라며 "이를 두고 조례위반이라며 (시민단체가)'제주도의회가 위법한 제주도정에 책임을 물어 행정사무조사권을 발동하라'는 것은 '자기들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탈법, 편법, 특혜라고 억지를 부리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 시점에서 도의회가 시민단체들이 주장하는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오라관광단지는 소문 그대로 '오라의 저주'가 될 것"이라며 "제주도는 신뢰를 잃고 더 이상의 외국인 투자유치와 관광개발이 불가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우리사회는 법과 원칙 속에 도민과 투자자가 상생의 길을 다함께 갈 수 있도록 꼼꼼하게 점검하고 제도화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그래야 어떤 환란과 위기가 닥쳐오더라도 공신력 있는 제도를 바탕으로 대내외 기관.국가.해외에 공감과 협력의 손길을 내밀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민들은 "20년 된 숙원을 이제는 속 시원하게 풀어주고, 오라관광단지가 제주관광의 효자가 될 수 있도록 손을 내밀어 달라"면서 "제주의 젊은이들이 고향을 지키면서도 세계무대로 마음껏 꿈과 희망의 나래를 휘저을 수 있도록 귀기울여 달라"고 호소했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