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보복 논란 하루이틀 아니었다"...안일한 대처 거센 질타
상태바
"사드보복 논란 하루이틀 아니었다"...안일한 대처 거센 질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문광위, 中한국관광 금지 대책 현안보고
뒤늦은 대응 지적...시장다변화 인프라 구축 주문
1.jpg
▲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 김태석, 김명만, 김희현, 이선화 의원ⓒ헤드라인제주
중국 정부가 우리나라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 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에 따른 피해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정의 안일한 인식과 대처가 피해를 더욱 키웠다는 날선 비판이 쏟아졌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위원장 김희현)는 14일 전성태 제주도 행정부지사, 이승찬 관광국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제주도로부터 '중국 관광객 한국관광 금지에 따른 대책' 현안을 보고 받았다.

의원들은 사드 보복에 대한 사전징후가 곳곳에서 속출했음에도 안일한 인식으로 인해 피해가 가중되고 있다고 질책했다. 특히, 제주도정이 '시장다변화'를 타개책으로 꺼내든 것에 대해서도 뒤늦은 대응임을 지적했다.

김태석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사드에 대해 문제 제기한게 하루 이틀이 아니다"라며 "안일한 인식이 위기감을 조성하지 못하면서 대처도 안일하게 했다는 것이 문제"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사드 어록을 보면 중앙부처에서는 지난해 황교안 국무총리, 유일호 경제부총리, 김장수 주중대사, 윤병세 외교부 장관 등은 하나같이 사드로 인한 경제보복이 크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고, 제주도에서도 원희룡 지사는 '사드보복을 극단적으로 볼 필요가 없다'는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았다"고 되짚었다.

그러면서 "의회에서는 시장다변화에 대해 지속적으로 요청했지만, 제주도는 말만 했지 실천한 것은 딱히 없었다"며 "다변화에 관한건 중국관광 시작하면서도 계속적으로 얘기한건데, 발등의 불이 떨어진 이 상황에서야 대책을 내놓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선화 의원(바른정당)은 "중국 관광은 정치적 입장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니 한 바구니에 집중하는 것을 우려해야 했다"며 "세계적으로 종교에 있어 2위를 하고 있는게 무슬림쪽이다. 전세계 종교인에서 23%를 넘고 있으니 인구 대비로는 18억명의 시장이 되는 것"이라고 제언했다.

이 의원은 "다른 지자체에서는 발빠르게 중국인 관광객에 집중돼 있던 것을 할랄식품을 포함한 할랄 화장품, 숙박과 관광객에 대한 것으로 방향을 바꾸고 있다. 그런데 우리는 다변화에 대해서도 모호하다"며 "전세계 시장 18억명에 대한 대상으로 한 방향 전환을 모색해야 한다"고 무슬림 시장 공략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전성태 부지사는 "반성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인정하며 "할랄 식품 등을 비롯해 기도실이 필요하다. 일본 같은 경우도 중국과 센가쿠 문제로 중국관광객이 제한됐을 때 다변화를 무슬림으로 했는데 음식과 기도실 설치를 위주로 했다. 무슬림을 위한 인프라가 잘 설치될 수 있도록 도에서 서둘러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명만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어떤 사건이 일어나기 전에는 전조가 보인다. 제주관광을 보면 너무나 중국에 편중돼 있었다. 전체 외국관광객의 85%가 중국관광객이었는데 시장다변화에는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전 부지사는 "필리핀 태국 같은 경우 단기적으로 전세기만 왔다갔는데, 앞으로 정기적으로 노선 만드는 것 적극 검토하고 있다. 중국의 슬롯이 빠진 만큼 동남아나 일본으로 돌릴 수 있는 여유가 늘어난다. 적극적으로 유치하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부지사는 접근성으로 관광객 유치하겠다고 하는데, 우리를 알고 적을 알면 백전백승이다. 사업에도 똑같이 적용된다"며 "제주가 보물섬이라고 하는데, 과연 세계가 인정하는 보물섬이냐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중국인들은 아름다운 바다경관 때문에 제주에 온다. 그럼 동남아쪽에서 과연 바다보러 제주에 오겠나. 원론적인 얘기만 하다보니까 다변화도 안되고 그 상태에서 머물러 있는 것"이라며 "동남아에서 오는 것은 한류나 의류나 패션 분야다. 어떤 식으로든 제주도에 연결을 시켜서 하는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희현 위원장(더불어민주당)도 "수용태세 개선은 진작 했어야 했다. 동남아 관광객 유치해야 한다고 햇는데 안내할 안내사도 없다. 그런 부분도 정리 않고 어떻게 관광객 유치할 수 잇는지. 언어를 할 수 없는 안내사가 없으면 관광이 가능하겠나. 말로만 다변화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승찬 관광국장은 "통역안내사를 이주민센터 등을 통해 교육하고 있지만,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시험이 너무 어렵다. 국사 부분에 대해 외국에서 온 분들이 자격증 취득하기 위한 문제를 너무 어려워 한다."며 "국회에 시험제도 부분이라도 일정 기간이라도 채용 가능토록 보완해 줄 것을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제주에 거주하는 이주민들, 다문화가족들, 그 분들에게 맡기는 방안도 있지만 그 분들이 언어는 할 줄 알아도 제주나 우리나라에 대한 역사가 미흡하고 관습이나 제주에 대한 이해도가 모자라면 가이드나 안내할 때 미숙한 부분들이 있다"며 "이런 부분까지 다 판단해서 인프라 구축에 힘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라산 2017-03-14 15:37:53 | 220.***.***.23
중국을 믿었다는 자체가, 모두 똑같은 과오! 무비자를 더 강하게 철회해야 제주의 존립이 설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