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제주, 국정교과서 4.3왜곡 규탄..."친일.독재 미화"
상태바
전교조 제주, 국정교과서 4.3왜곡 규탄..."친일.독재 미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가 공개한 국정 역사교과서의 최종본에서도 '제주4.3'과 관련한 역사적 기술내용이 여전히 축소.왜곡 논란을 사고 있는 가운데, 전교조 제주지부는 2일 "교육부가 친일.독재 미화 교과서를 위해 제주도민에 정신적 학살을 자행하고 있다"고 강력 비판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국정 역사교과서에 수록된 문항들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정부는 4.3 항쟁 당시의 대량학살을 자행한 이승만 정부와 똑같은 시각을 가지고 있다. 교육부는 4.3 항쟁에 대해서 배제, 왜곡하는 등 제주도민, 학생들에게 직무유기를 넘어 파렴치한 행위를 한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어 "최종본 중학교 교과서 4.3 서술 부분에서 '제주4.3 사건이 발생한 제주도 일부 지역에서는 선거가 무산되기도 했으나 전국적으로 90% 이상의 투표율을 기록했다'로 기술하고 있다"며 "이는 제주인 수 만 명의 죽음을 현존하는 친일, 독재세력이 악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대한민국 정부수립 관련 또한 정부수립이라는 자긍심의 내용으로 기술되는 것이 아닌 헌법정신을 부정하는 대한민국 수립을 위한 5.10 선거의 일부분으로 서술하는 등 국가권력의 대량학살에 대한 저항인 4.3 항쟁을 생략하고 있다"면서 "평화를 사랑하는 제주인의 자존감을 철저히 무시하고 있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제주인의 힘으로 정부에 의해 채택된, 턱없이 부족한 4.3 진상보고서가 4.3의 진실을 밝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정역사교과서는 국가기관이 작성한 4.3 진상보고서를 철저히 왜곡하고 있다"며 "그저 4.3을 제주도민이 이승만정부의 학살에 대한 항쟁이 아닌 공산주의자들의 무장봉기로만 기술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고등학교 교과서 최종본 주석 부분에 '제주4.3사건의 진상은 남북한 대치 상황 속에서 오랫동안 밝혀지지 않았고, 공산주의자로 몰린 무고한 희생자들은 물론 그들의 유족들까지 많은 피해를 당했다'는 부분에 대해서도 "화해와 상생을 위한 제주인의 수십 년간의 노력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1960년 4.19 혁명으로 일어난 4.3 항쟁에 대한 도민과 국회 차원의 진상 파악 노력이 박정희 독재 정권이 들어서면서 물거품이 된 사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백조일손 묘지의 부서진 비석 등 4.3 항쟁의 진실을 막아온 독재정권에 대해 기술하지 않고 있다. 더구나 화해와 상생을 위한 최근의 정부에 의해 지정된 4.3 국가추념일 내용을 기술하지 않는 것 또한 제주인을 완전히 무시하는 교과서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눈과 귀를 막고 외딴길을 걷는 교육부는 존재할 가치가 있는지 되묻고 싶다"며 "현재 국민촛불명령으로 박근혜정권과 국정역사교과서는 함께 퇴진하라고 외치고 13개 지역 진보교육감들이 국정역사교과서 철회와 연구학교 선정 반대하고 있으며 정치권에서 국정교과서 금지법을 조속히 통과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시점인데 교육부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한곳만 바라 보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제 더 이상 정부는 제주인을 차별하지 말고, 4.3을 왜곡한 국정역사교과서를 즉각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국회에 대해서도 "정권에 의한 국정역사교과서를 만들지 못하도록 현재 계류 중인 '국정교과서 금지법'을 조속히 법제화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