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한 충돌 9년, 제주해군기지...'축포' vs '저항'
상태바
격한 충돌 9년, 제주해군기지...'축포' vs '저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강정민군복합항 준공식...강정마을 다시 긴장감
정부행사 '축포'...주민들 "강정 짓밟은 해군기지" 반발

1.jpg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 공동체를 붕괴시키며 격한 갈등과 충돌을 불러왔던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 관광미항)가 입지선정 9년만에 완공돼 26일 준공식이 개최되면서, 강정마을에서는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정부와 해군이 '화려한 축포' 속에 성대한 준공식 행사를 개최하는 시간에 맞춰, 강정주민들은 제주해군기지를 규탄하며 강정을 '생명평화문화마을'로 조성하겠다는 선포식 행사로 맞불을 놓을 예정이다.

국무조정실과 해군은 이날 오후 2시 제주해군기지 연병장에서 국무총리가 주관하는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 준공식을 정부행사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준공식에는 황교안 국무총리를 비롯해 한민구 국방부장관과 정호섭 해군참모총장을 비롯해 원희룡 제주도지사 등 제주지역 기관.단체장, 국회 국방위 김성찬 국회의원, 해군.해병대 장병, 김영관 전 해군참모총장 등 역대 해군참모총장.해병대사령관, 예비역 단체, 건설사 대표 등 12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30분간 열리는 식전 행사는 해군.해병대 군악대와 의장대의 시범공연 등이 펼쳐진다.

왕건함에서 예포 19발 발사와 함께 시작되는 본 행사는 국민의례, 공사 경과보고(영상), 원희룡 지사 환영사, 황교안 총리 축사 등으로 진행된다.

행사가 끝나면 제주민군복합항 준공을 축하하며부두에 정박한 해군함정들이 일제히 기적을 울리고 연병장에서 축포 10발이 발사된다.

또 P-3 해상초계기, 링스(Lynx) 해상작전헬기, UH-60 기동헬기 등 해군항공기 7대가 축하비행을 하는 등 대대적인 축하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그러나 이 행사는 강정주민들의 외면 속에 진행될 전망이다.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울분을 터뜨리고 있는 강정마을회는 준공식이 개최되기 한시간 전인 오후 1시부터 강정마을 충혼비역에서 '강정 생명평화문화마을' 선포식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강정마을을 군사기지가 아닌 '생명평화문화마을'로 조성하는 것을 선포하는 행사다.

같은 날 한쪽에서는 민군복합항 완공을 축하하는 행사가 열리고, 다른 한쪽에서는 9년째 제주해군기지 반대투쟁을 이어나가고 있는 마을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 등이 참여하는 '생명평화문화마을' 행사가 개최되면서 긴장감은 커지고 있다.

강정마을회와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 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 대책위원회,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는 25일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강정을 짓밟은 제주해군기지는 절대 동북아 평화를 가져올 수 없고, 평화의 답이 될 수 없다"면서 앞으로 강정마을을 생명평화문화마을로 조성하기 위한 저항운동을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해군기지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는 이들 단체는 "제주해군기지가 평화의 시대를 만들지 못할 것임은 자명하다"며 "제주해군기지는 근본적으로 미∙중 군사적 패권의 틈바구니 속에서 동북아의 평화를 위협하는 거점이 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또 "오히려 국제적 분쟁의 씨앗이 될 것이며 군비경쟁을 촉발하는 계기로 작용할 것"이라며 "평화는 평화로 지켜야 하며 제주해군기지는 동북아 평화의 답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특히 "민주주의의 기본 절차마저 무시한 채 '국책사업'이라는 미명 아래 강행된 국가폭력에 포기하지 않고 맞서온 평화의 역사였다"며 "우리는 제주해군기지 준공식 이후에도 이 평화의 역사를 계속 만들어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그렇지만 역대 어떤 정부와 도정도 강정의 평화로운 공동체 회복을 위한 노력을 기울인 적이 없다"며 "이제라도 정부는 강정주민들의 뜻을 무시하고 강행한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제주해군기지 공사를 단 1분, 1초라도 멈추기 위해 저항해 온 그 평화의 몸짓들과 외침들을 잊지 않고 이어나갈 것"이라며 "국가 폭력을 등에 업고 세워진 제주 해군기지, 그 위를 우리는 평화의 물결로 뒤덮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은 2006년부터 2015년까지 예산 1조765억원을 투입해 강정해안에 함정 20여척과 15만톤급 크루즈선박 2척이 동시에 계류할 수 있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을 건설하는 내용으로 추진됐다.

2007년 절차적 정당성 논란에도 불구하고 강정마을이 입지로 선정됐고, 2008년 9월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민과 군이 함게 사용하는 '민군복합형관광미항' 계획이 결정된 후, 2010년 1월 항만공사가 시작됐다.

그러나 최초 입지선정 과정에서부터 많은 논란을 초래했고 격렬한 주민저항에 부딪히면서 마을 공동체가 파괴되는 등 큰 상처를 남겼다.

제주도의회의 절대보전지역 해제 동의안의 '날치기 처리', 강정 중덕해안가 농성장 및 구럼비 발파공사 강행을 위한 공권력 투입 등이 이어지면서 주민 600여명이 경찰에 체포됐고, 이중 500여명이 사법처리됐다. <헤드라인제주>

<홍창빈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