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앙된 원희룡..."도의회 추경안 증액 절대 불가"
상태바
격앙된 원희룡..."도의회 추경안 증액 절대 불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발언' 도의회 대응에 정면반박 "틀린말 없었어"
"예산개혁 주체는 쌍방...잘못된 관행정치 굴복 안할 것"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심의 과정에서 제주도의회의 임의적인 증액을 절대 동의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원 지사는 13일 오후 제주도청 기자단과의 오찬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최근 논란이 된 '인터뷰 발언'에 대한 적극적인 해명과 더불어 예산개혁의 원칙을 재차 발표했다.

원 지사는 제주도의회의 예산 증액과 관련한 질문에 격앙된 어조로 "원칙적으로 안 된다는 입장이다"라며 "의원들이 편성되지 않은 예산을 반영할 거면 미리 와서 편성했으면 될 일"이라고 못 박았다.

법상 지방의회가 증액을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냐는 질문에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며 맞섰고, 아예 안되는 것은 아니지 않냐는 반문에도 "아예 안 된다고 선언하겠다"며 단호한 입장을 표명했다.

원 지사는 "증액을 했을 때 제주도가 동의할 수 있을 정도의 예산이면 (사전에 예산 편성 과정에서)반영이 된다"며, "어차피 기준에 맞지 않아서 안 된다고 했던 것을 증액한다고 하는데, 어떻게 동의할 수 있겠나"라고 말했다.

그는 "증액이나 감액 등 정치적으로 반복할 게 아니라 증액해야 할 내용이 있으면 예산편성 과정에서 미리 실무부서나 도정과의 협의채널이 있으니 반영하라 이거다"라며, "지난해에도 솔직히 500억원 이상 반영하지 않았나. 그런데 또 증액한다? 그런 과거와 같은 식의 관행정치는 앞으로 동의 안 할거다"라고 잘라 말했다.

이 같은 상황을 우려해 제주도의회가 애초에 '협치예산'을 제안했던 것이 아니었냐는 질문에 대해 원 지사는 "처음부터 그렇게 얘기했으면 충분히 협의할 수 있었다. 그런데 20억원 요구해서 안된다고 하니까 몇 일 있다가 기자회견하면서 갑자기 예산협치하자고 하는데, 어떻게 순수하게 받아들일 수 있나"라며 의회를 겨냥했다.

'협치예산' 제안의 본질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협치예산이라는 말 자체가 있을 수 없다. 무슨 예산에 협치가 들어가나"라며, "정상적인 예산절차로 개혁을 하면 되는 것이다. 어차피 지역민들이 의회를 통해 호소하는 예산들은 저희도 최대한 귀를 열고 반영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인터뷰 발언 논란 정면반박 "솔직히 틀린말 있었나?"

최근 논란을 일으킨 <머니투데이>와의 인터뷰 내용에 대한 도의회의 격앙된 반응에도 정면 대응했다.

의회를 개혁의 대상으로 보는 것이냐는 질문에 원 지사는 "의장님이 개혁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하지 않았나. 공동주최다. 행정도 예산개혁의 주최이면서 동시에 대상"이라고 말했다.

특히, 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가 원 지사의 출석을 요구한 부분에 대해 "출석할 의무가 없는데 왜 가야하나? 제가 말실수를 했다고 하는데, 제가 어디 가서 말실수하고 다니는 사람이 아니다"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머니투데이>를 보면 알겠지만 굉장히 심층취재를 했다. 옛날 전당대회 출마 등에 대해서도 까칠하게 물어봤고, 제주도 이슈인 해군기지나 예산 등도 물어봤기 때문에 제가 생각하는 것들을 말한 것"이라며, "솔직히 틀린말이 있었나. 있다면 정정하겠지만 틀린말 하나도 없다"고 단호한 어조로 말했다.

'갈 때까지 가겠다'는 발언이 다소 공격적이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도 "누가 갈 때까지 가겠다고 했나. '갈등 때문에 중간에 타협하고 그만둬야 한다는 여론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으니 예산개혁을 반드시 완수하겠다, 어떤 경우에도 다 감수하고 예산개혁 반드시 해내겠다는 말로 기사문구를 뽑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원 지사는 "지난달에 예산개혁의 내용에 대한 기자회견 하지 않았나. 절감예산, 효과중심 예산, 주민참여 예산 확대시키겠다고 밝혔다"며 "예산개혁이 뭐냐고 묻는데 왜 같은 얘기를 몇 번씩 하게 하나"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몇 글자 안 되는 것 갖고 논란이니 뭐니 하는데, 저의 예산에 대한 공식 입장은 기자회견 정책을 살펴보면 나와 있다"며, "공개토론을 하는 것은 좋다. 하지만 있지도 않은 일 갖고 오라가라? 세상에 그런 식으로 출석하는 도지사가 어디 있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굳이 설명이 필요하다면 공보실 직원이 가든지, 예산담당 직원이 가든지 대리출석 하겠다. 이미 몇 차례 도민들에게 보도자료 내고 예산개혁 진행하고 있는데, 예산개혁 개념이 뭐냐고? 그동안 어디가 있었나"라며 노골적인 비판을 가했다.

◆ "정책협의회, 추경안 끝나고 논의...한가하게 정책협의 할 때 아냐"

제주도의회가 줄곧 요구하고 있는 정책협의회는 추경 예산안이 통과된 후에 일정을 정하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정책협의회는 추경만 지나면 바로 할거다. 정책협의할 게 너무 많다"며, "당장 인사청문회 조례정비해야 하고 대규모 개발계획이나 카지노 공론화, 협치나 인사제도 이런 부분에 대해 단순히 조례만 덜렁 내고 갈 게 아니라 의회와 정말 협의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예산개혁에 대해서는 얼마든지 정책협의가 가능하지만, 증액예산에 대한 압력을 넣는 것은 정책협의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원 지사는 "추경 때문에 테크노파크나 농민들, 보훈단체 등이 난리인데 그거 놔두고 무슨 한가하게 다른 정책협의냐"며, 추경안이 정리된 이후에야 정책협의를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예산 증액을 동의하지 않을 시 다른 조례 등의 협의가 어려워지지 않겠냐는 우려에 대해서는 "우리가 증액에 동의를 안했다고 해서 도민들을 위해 처리해야 할 조례를 처리하지 않는 게 정당한 의원의 권한 행사냐? 그러니까 증액에 동의 안 한다고 해서 다른 예산도 전부 묶어버리니 역대 지사들이 굴복한 것 아니냐"고 맞섰다.

원 지사는 "새로운 지사는 굴복하지 않는다. 잘못된 관행에 대해 어떤 일이 있어도 굴복하지 않겠다. 이건 도민에 대한 나의 책임"이라고 힘줘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