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 출석요구' 파행 행정감사, 한 시간여만에 속개
상태바
'도지사 출석요구' 파행 행정감사, 한 시간여만에 속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행자위, 무상급식 논란 행감 속개 "전향적 검토하라"
道 "지사 출석 어려워...의회 요구사항 실무협의회 통해 검토"

속보=우근민 제주지사와 양성언 제주도교육감의 출석을 요구하며 중단됐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의 행정사무감사가 약 한시간여만에 속개됐다.

제주도의회 행자위는 이날 오전 10시 30분께 중단했던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을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를 한 시간이 지난 11시 30분께 속개했다.

박재철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사전에 계획된 바 없어 지사의 일정을 맞출 수 없어 참석이 어렵다"고 양해를 구하며 "의원님들이 제시한 사안은 실무협의회를 통해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회의를 속개하며 김용범 위원장은 "실무협의를 통해 전향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협의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행자위는 이날 감사 도중 무상급식의 단계적 시행을 두고 제주도가 위증을 하고 있다며 정확한 사실 확인을 하기 위해 우 지사와 양 교육감이 직접 출석할 것을 요구했다.

박원철 의원(민주통합당)은 지난 12일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제주도교육청 3자간의 정책협의회 당시 제주도가 주장한 발언을 문제 삼았다.

당시 제주지역 전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무상급식 확대 방안을 논의한 이 자리에서 제주도는 "지난 3월 교육행정협의회 당시 의회에서도 (무상급식의) 단계적인 도입에 합의했다"고 발언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지난 3월 열린 교육행정협의회에 본 의원도 있었는데, 언제 의회가 단계적인 도입을 합의하겠다고 밝힌 적이 있느냐"고 추궁했다.

박 의원은 "속기록을 다시 확인해봐도 의회가 그런 입장을 밝힌 적이 없었다"며 제주도가 위증을 하고있다고 분을 냈다.

현재 제주지역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대상으로 한 무상급식 실시와 관련해 제주도와 교육청, 도의회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제주도와 교육청은 재정 부담을 이유로 현행대로 연차적인 무상급식을 확대하자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반면, 도의회의 경우 급식행정 등에 차질이 우려돼 내년도에 모든 학년을 대상으로 도입하자는 입장이다.

박 의원은 "12일 정책협의회에서 제주도의회가 합의해놓고 이제와서 딴 소리냐는 식으로 말하는데 언제 도의회가 동의를 했느냐"고 재차 몰아세웠다.

답변에 나선 박재철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3월 교육행정협의회에서 협의가 끝난 후 부대의견을 물었을때 의원 두 분이 나섰는데, 한 분은 제주도의 입장에 동의를 했고, 한 분은 내년도에 바로 도입하자고 말했다"고 답했다.

이에 박 의원은 "이 문제는 내년도에 우리 아이들이 급식을 먹을 수 있는가 하는 중요한 문제"라며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 그 자리에 있던 제주지사와 교육감의 출석을 요구한다"며 감사를 중단할 것을 요청했다.

행자위는 "우 지사와 양 교육감이 출석할때까지 감사를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가 제주도와 제주도교육청 관계자들의 중재로 감사를 속개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