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덕 상장머체 곶자왈 지대, 공장지역으로 개발 반대한다"
상태바
"함덕 상장머체 곶자왈 지대, 공장지역으로 개발 반대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 함덕곶자왈 숨골.식생조사 결과 발표
"여전히 막대한 양 지하수 함양...곶자왈 모습 갖추고 있어"

제주시가 마라도 면적의 4배에 달하는 제주시 조천읍 함덕리 일대 곶자왈 지대에서 개발행위가 가능하도록 도시계획 변경을 예고하면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환경단체가 현지 식생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곳이 공장지역으로 개발될 경우 지하수에 심각한 영향을 줄 것으로 지적됐다.

곶자왈사람들과 제주참여환경연대는 26일 오전 '함덕 곶자왈 도시계획 변경 반대 함덕주민회'와 함께 함덕 곶자왈 현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 진행된 숨골.식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26일 오전 함덕리 상장머체 곶자왈 지대에서 열린 기자회견.

이들 단체는 "함덕 곶자왈 상장머체는 조천·함덕곶자왈의 일부로서 삼다수 생산지인 조천읍 교래리부터 함덕해수욕장까지 이어진 도내 최대 곶자왈의 일부이다"면서 "일제시대 때, 비행장을 만들기 위해서 암석을 가져가고, 경작을 위해 개간하고, 목축을 위해 쓰이면서 외형적으로는 곶자왈의 모습을 잃은 부분도 있지만, 지하에는 곶자왈의 투수성 지질이 여전히 존재하여 곶자왈 지역에 해당하는 지하수보전2등급지로 지정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외형적으로 곶자왈의 모습이 사라졌다고 하여 ‘사라진 곶자왈’이라고 이야기하는 전문가들도 있지만, 이번에 현지조사 결과, 수많은 숨골이 존재하고, 곶자왈의 외형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지역이 존재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또 "여전히 막대한 양의 지하수를 함양하고 있을 뿐 아니라, 외형적으로도 매우 훌륭한 곶자왈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면서 "이곳은 곶자왈 지형과 지질, 숨골뿐 아니라 산림청 지정 희귀 식물이자 환경부 적색식물목록에 포함된 골고사리(변산일엽)이 자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짧은 시간의 조사로도 이곳의 가치가 충분히 증명되고 있고, 이후 제주시가 공동조사를 제안한다면 언제든 응할 의사가 있다"고 했다.

이어 "함덕곶자왈은 이곳에 토지를 가지고 있는 몇몇 토지주의 재산권에 한정된 문제가 아니다"며 "제주시는 토지주들이 재산권 행사에 제약이 있다는 민원을 근거로 이곳을 공장과 폐차장까지 들어설 수 있는 계획관리지역으로 변경하려고 하지만, 이곳은 전체 함덕 주민과 매우 이해관계가 밀접한 곳이다"고 지적했다.

또 "이곳에 함양된 지하수는 함덕해수욕장 곳곳에 있는 용천수로 솟아 나온다"면서 "하나의 용천수에서 나오는 수량이 하나의 하천에 흐르는 수량과 맞먹을 정도로 엄청난 양의 용천수가 나오고, 그런 용천수가 많은 이유는 함덕해수욕장과 이어져 있는 이곳 상장머체에서 빗물을 함양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26일 오전 함덕리 상장머체 곶자왈 지대에서 열린 기자회견.

이들 단체는 "함덕해수욕장의 수질이 깨끗함을 유지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함덕해수욕장의 풍부한 용천수 때문이다"면서 "차고 맑고 풍부한 용천수가 오염농도를 낮출 뿐 아니라, 구멍갈파래 등 문제가 되고 있는 해조류의 형성을 억제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만약 함덕 곶자왈 상장머체를 계획관리지역으로 만들어 개발을 하면, 지하수가 함양되지 않을뿐더러 개발된 곳 주위로 오염원이 지하로 유입되어 용천수의 수질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것이 명확하다"면서 "따라서, 함덕 곶자왈 상장머체의 생사는 함덕해수욕장과 함덕 주민의 생사에 직결된 함덕주민과 도민 모두의 문제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여기를 개발하려는 시도에 맞서 싸울 것과 대대로 이곳을 함덕의 보물로 지켜나갈 것을 선언한다"면서 도시계획 변경 추진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제주시는 최근 재열람이 이뤄진 제주시의 '2030 제주시 도시관리계획 재정비(안)'을 통해 함덕리 299-4번지 일대 91만8909㎡ 규모의 함덕 곶자왈 지대를 현 보전관리지역에서 계획관리지역으로 변경하는 것을 예고했다. 

계획관리지역으로 변경되면 레미콘 및 아스콘 공장, 폐차장 등의 자동차 관련 시설이 들어설 수 있는 등 개발행위 규제가 완화된다. 마라도의 4배 가까운 면적을 사실상 곶자왈 지대에서 해제하는 것이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