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형 웰니스 거리' 조성,  내년 사업 전면 제동...왜?
상태바
'서귀포형 웰니스 거리' 조성,  내년 사업 전면 제동...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웰니스 거리조성 사업비 3억 전액 삭감
"사업구역 내 주민 반대 분출...충분한 의견수렴 필요"
예산감액 따른 향후 계획, 서귀포시 '묵묵부답'
서귀포시청 전경.

서귀포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해 온 '서귀포형 웰니스 거리' 조성사업이 전면 중단될 상황에 처했다.

지난 13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를 통과한 제주특별자치도의 내년 예산안에서 서귀포시 예산으로 편성된 서귀포형 웰니스 거리조성 관련 사업비가 모두 삭감됐기 때문이다.

웰니스 거리 조성 시설비 3억원은 물론, 웰니스 거리 추진 사무관리비 2000만원도 전액 삭감됐다. 관련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예산이 모두 사라진 셈이다. 

웰니스 거리는 웰빙(Well-being)과 행복(happiness), 건강(Fitness)의 의미를 도로에 접목시킨 것으로, 건강과 행복한 삶을 제공하기 위한 거리를 뜻한다. 

서귀포시는 중앙로터리, 동문로터리, 서문로터리로 이어지는 2.98km 구간에서 일방통행로 전환 등 교통체계 개편, 보행환경 개선 등을 통해 웰니스 도로를 조성한다는 계획이었다. 이를 통해 시민 모두가 편리한 15분 생활권 실현, 더불어 지역상권과 연계한 원도심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올해 서귀포형 웰니스거리 조성 기본구상(안) 용역을 실시하고, 이  내용에 대해 지난달 15일 시민 원탁회의를 진행했다. 

원탁회의는 지난해 말 열린 '100인 원탁 토론'에 이어 두번째다. 올해 들어서는 동별 주민설명회, 정책토론회, 상가 간담회 등이 진행됐다.

서귀포시는 이달 말 기본구상안이 확정되면서 내년에는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하고, 2025~2026년 본격적 공사에 착수한다는 로드맵을 제시했다.

그러나 서귀포시의 이러한 일정 구상은 벌써 차질이 생겼다. 

이번 원탁회의에서도 분출되는 의견을 집약시켜내며 합의점을 도출하는데 실패했기 때문이다. 원탁회의는 단순히 시민들의 의견을 듣는 차원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의견도 적지 않으나, 사업 구역 내 주민들을 중심으로 반대 목소리가 크게 분출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무엇보다 일방통행로 지정에 대해 거부감을 갖는 주민들이 많고, 상가번영회 내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의회가 예산안 계수조정에서 이 사업 예산을 전액 삭감시킨 것은 지역주민들에서 반대 의견이 확산되는 분위기를 보이는 것과 무관치 않다는게 도의회 주변의 대체적인 해석이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제시한 감액사유는 '사업 재검토'이다. 이는 명시적 사유일뿐, 내용면에서는 급하게 추진하지 말고 충분한 의견수렴을 해야 한다는 주문이 담겨 있다.

제주도의회 강상수 의원(국민의힘)은 "예산 삭감은 예결위에서 한 것인데, 저 역시 사업추진을 지나치게 서두르지 말고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들은 후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어 예결위 감액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웰니스 거리조성에 대한 사업 구역 내 주민들에서는 반대 의견이 많다"면서 "처음에는 이 사업에 대한 홍보가 부족해 시민들이 잘 모르고 있다가 최근에 이 내용을 접한 후 반대 분위기가 높다"고 설명했다.

그는 "때문에 이 사업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일 것이 아니라, 시민들의 의견, 특히 사업구역 내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협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면서 "이번 예산 삭감은 '속도 조절'의 의미가 담겨 있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웰니스 거리조성 사업 추진과정에서 서귀포시의 '홍보 부실' 논란도 이어지고 있다. 서귀포시는 지난 달 초 이 사업과 관련해 원탁회의 개최를 예고하는 홍보자료를 배포한 것을 끝으로, 관련 홍보를 거의 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15일 열린 원탁회의 결과는 물론 이달 7일 열린 정책토론회와 관련해서도 시청 홈페이지를 통한 공지도 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때문에 원탁회의 등에서 부정적 의견이 많이 표출되면서 외부 노출을 회피하는 것 아니냐는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예산 삭감에 따른 향후 계획 등을 확인하기 위해 서귀포시청 관계부서에 연락을 했으나, 담당과장 등의 책임있는 답변은 들을 수 없었다. 예산안이 본회의를 통과한지 이틀이 지났으나 8일 현재까지도 '묵묵부답'이다.

뒤늦게 담당 직원이 원탁 회의 결과 및 홍보 관련 문제에 대한 답변을 한 것이 전부다. 해당 직원은 "원탁회의에서는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열린 것이기 때문에, 토론에서 나온 의견들을 정리하고 있다"면서 "7일 정책토론회는 (시청 홈페이지에) 공지는 하지 않았지만 유선(전화)으로 연락을 해서 많이 참석하도록 했고, 실제 많은 분들이 오셔서 토론을 했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소남머리 2023-12-10 22:08:47 | 125.***.***.191
케이팝콘서트는 서귀포의 정체성에 맞지 않지만 웰니스거리는 여유 있는 숲도시로 서귀포의 이미지와 잘 어울려요 일시적인 상권 생각보다는 이 웰니스거리가 정말 걷기 좋은 거리가 되면 손님 더 많이 올 텐데요

정신 차립시다 2023-12-08 23:32:51 | 175.***.***.190
케이팝콘서트도 그렇고 웰니스거리도 그렇고 그저 자기들 일방적 생각으로만 추진하니 반발에 부딪히는게 아닐까요?
시민들 얘기도 좀 들으시고, 케이팝콘서트에 대해 도민들 뭐라 흉보는지 좀 챙겨들으세요. 웰니스거리도 시민들 의견도 잘 안듣고 적당히 넘어가며 하려다가 제대로 제동이 걸린게 아닙니까.

서귀포시청 실망이다 2023-12-08 20:42:39 | 118.***.***.81
웰니스거리 ??? 일하는 폼새들이 영 아니다
진정성도 없다

썩여리 2023-12-08 18:35:54 | 118.***.***.91
씰데어시 예산 낭비 안해영 좋주. 나무 심엉 숲조성허고 wifi나 팡팡 터저시민 좋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