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증설허가' 금악리 폐기처리업체, 전직 공무원 취업"
상태바
"제주시 '증설허가' 금악리 폐기처리업체, 전직 공무원 취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봉직 의원 "인허가 과정에 연관성 있나 살펴봐야"
22일 환경도시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강봉직 의원. ⓒ헤드라인제주
22일 환경도시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강봉직 의원. ⓒ헤드라인제주

호스피스 병동이 있는 이시돌요양원과 청소년 수련시설인 이시돌젊음의집 등이 있는 제주시 한림읍 금악리 지역에 하수 슬러지를 처리하는 폐기물 처리시설에 대한 증설 허가가 이뤄져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해당 처리시설을 운영하는 업체에 전직 환경분야 간부 공무원이 취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의회에서는 증설허가와 해당 전직 공무원 영입과의 연관성을 살펴봐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2일 열린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강봉직 의원(애월읍을)은 "전 제주도 간부 공무원이 해당 업체에 영입됐다"며 "인허가 과정에 영향이 없었나"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강 의원은 "담당 공무원이 인허가 과정에서 현장도 방문할 것인데, 이런 과정에서 영향이 없었겠는가"라며 "사업 자체에 전직 간부 공무원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지 않는데, 환경직으로 근무했던 분을 영입한다는 것은 인허가 과정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홍경찬 제주시 청정환경국장은 "추측성인 발언 같다"며 "환경직 공무원이 그런쪽으로 개입할 리 없다고 생각한다"고 강하게 부정했다.

강 의원도 "당연히 그러지 말아야 할 것"이라면서도 "그 분이 재직 당시 업무와의 연관성도 있을 것이라 생각되고, 공직자윤리법 위반은 아닌지 알아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홍 국장은 "환경직 공무원들은 도민들의 삶의 질과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려 할 것"이라며 "위에서 오더(지시)를 받고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라 자신한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공직자들이)그러실 것이고, 또 그래야 한다"라면서도 "홍 국장님이 퇴임한 뒤 그런 업체에 취직하면, 담당자들이 과태료나 벌금을 부과하는 것부터 어려움이 많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에 홍 국장은 "저는 퇴직하면 절대로 그런 일은 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만약의 이야기를 말씀드린 것"이라며 "이런 일들이 있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들어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