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회용컵 사용 우도 관광객, 여행 만족도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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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회용컵 사용 우도 관광객, 여행 만족도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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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 결과 65%가 만족...사용 후 반납장소는 '불편'
우도에서 다회용컵을 사용한 관광객이 비사용 관광객 보다 우도 여행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우도에서 다회용컵을 사용한 관광객이 비사용 관광객 보다 우도 여행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가 관광분야 자원순환 시범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8월부터  '1회용 컵 없는 청정 우도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우도에서 다회용컵을 사용한 관광객이 비사용 관광객 보다 우도 여행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도와 공사가 지난 8월 2일부터 8일까지 우도 관광객 60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 청정 우도 캠페인 디지털 서약이 친환경 인식 행동에 영향을 줬다는 응답이 56%를 차지해 디지털 서약에 참여한 경우 인식 행동 변화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회용 컵 사용 만족도 조사에서는 만족하다는 응답이 약 65%를 차지해 다회용 컵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다만, 우도 내 다회용컵 불편 사항 조사와 관련해서는 ‘사용 후 반납 장소’에 대한 불편함이 13.6%로 가장 높게 나타나 우도 내 다회용컵 반납 시설 확충에 대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청정 우도 캠페인 인지 여부에 따라, 환경 문제에 관한 관심 수준도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청정 우도 캠페인 인지 그룹(3.87점)이 비인지 그룹(3.62점)보다 관심 수준이 높게 나타났고, 다회용컵 사용 만족 그룹(4.41점)이 비만족 그룹(3.4점) 보다 우도 여행 만족도가 높았다.

청정 우도 다회용컵 반납기
청정 우도에 설치된 다회용컵 반납기.

'1회용 컵 없는 청정 우도 캠페인'은 지난해 8월 제주특별자치도, 제주관광공사, 우도면주민자치위원회, SKT, 행복커넥트가 함께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추진하고 있는 캠페인이다. 우도 입도 전 성산항에서 친환경 여행에 대한 디지털 서약, 우도 내 1회용 컵 대신 다회용 컵 사용 활성화 등이 캠페인의 주요 내용이다.

청정 우도 캠페인은 올해 9월부터 가파도로 확산해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해 6월에는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청정 우도 캠페인의 지난 1년간 운영 성과를 점검한 결과 아주 의미 있는 조사 결과가 나타났다”며, “우도에서 시작한 청정 우도 캠페인이 제주 그리고 더 나아가 섬 관광의 친환경 여행의 롤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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