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검찰, JDC 전 고위직 직원 땅투기 의혹 엄정 조사해야"
상태바
"감사원.검찰, JDC 전 고위직 직원 땅투기 의혹 엄정 조사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경실련, "내부 정보 이용 땅투기 행위, 전체적으로 조사 필요"
투기의혹 당사자 "가족 살집 마련 목적 땅 매입...투기 아니다"
JDC 전 고위직 직원의 땅 투기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는 제주경실련 고태식 대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의 한 전직 간부가 재직 당시 내부 정보를 이용해 땅 투기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가 이번 의혹에 대해 감사원과 검찰의 엄정한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경실련은 6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사원과 검찰은 고위직 직원이 내부정보를 이용한 또 다른 토지 투기행위가 없는지 조사하고, JDC 내부에 직위를 이용한 또 다른 임직원들의 토지투기행위도 함께 엄정하게 조사하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고태식 대표와 양시경 공익지원센터장은 JDC 관광사업처장을 지낸 A씨(2017년 퇴사)의 신화역사공원 인접지역 땅 매입은 내부 정보를 이용한 투기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들은 내부 정보를 이용한 투기근거로 JDC가 란딩국제발전유한회사와 신화역사공원 A,R,H 지구조성  MOA를 체결한 시점이 2013년 8월인데, A씨는 7개월 전인 그해 1월 아내와 처남 및 지인 등의 명의로 토지를 구입했고, 매입한 토지의 위치가 신화역사공원과 영어교육도시에 인접한 대도로변 토지로 가장 요지에 위치해 있는 점 등을 들었다.
 
또 "A씨는 2013년 JDC 근무 당시 신화역사공원 사업을 담당하는 부서장으로서 신화역사공원  부지에 대한 JDC의 해외 투자유치가 진행되고 있는 내부정보를 누구보다도 잘 알 수 있는 위치에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공기업인 LH공사에 임직원들이 내부정보를 이용하여 토지 투기한 사실이 알려져서 많은 국민들의 공분을 산 바 있다"면서 "마찬가지로 국가 공기업인 JDC가 국가와 제주도의 발전 보다 자신의 이익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임직원들이 토지투기에 앞장섰다는 사실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순박한 서광리 주민들은 제주도발전에 기여하는 마음으로 평당 3만원에 마을 공동목장 120만평을 JDC 매각에 협조했다"면서 "반면에 JDC 임직원 일부는 이런 제주도민의 바램을 철저하게 배신한 것"이라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감사원과 검찰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양시경 센터장은 "이번 투기 의혹은 지난 10월 2일 이메일을 통해 제보가 들어와 알게 됐고, 경실련이 이러한 행태를 막아야 한다는 입장에서 제보 들어온 것을 외면할 수가 없었다"고 밝혔다.

내부 정보를 이용한 투기 정황 근거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양시경 공익지원센터장.

한편, 의혹 당사자인 A씨는 지난 5일 <헤드라인제주>에 전화를 걸어와 "투기 의혹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그는 "투기 목적으로 땅을 구입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면서 "당시 (2명의) 자녀가 영어교육도시에 있는 국제학교에 입학을 준비하고 있어서 우리 가족이 살 집을 짓기 위한 땅이 필요했는데, 마침 그 땅을 매입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 땅의 용도는 오로지 집만 지을 수 있는 보전관리지역이었고, 제 아내가 구입한 땅 크기도 365평 정도였다"면서 "만약 투기 목적이었다면 굳이 평수도 크지 않고, 보전관리지역으로 되어 있는 땅을 구입했겠느냐"고 반문했다.

구입한 이후 실제 집을 짓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매입할 시점에는 자체 지하수를 파고 간이 정화조를 시설하는 방법으로 집을 지을 수 있었다"면서 "그러나 원희룡 지사 취임 후 상수도와 하수도를 연결하는 건축행위 규제가 강화되면서 집을 짓기 어려워 현재에 이르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시 관광사업처장으로 재직하면서 얻은 내부 정보를 이용한 땅 투기라는 지적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그는 "토지를 매입한 시점은 2013년 1월이나, 신화역사공원 기본조성을 위한 부지조성 공사는 이미 2012년 이전에 다 끝난 상황이었다"면서 "부지조성 공사가 끝난 시점이기 때문에 내부 정보를 이용해 투기했다는 주장은 맞지 않다"고 말했다.

또 "토지 매입 협의 시점도 2012년부터 협의가 진행됐으나 지적불일치 등의 문제로 늦어졌던 것"이라며 "또한 제가 관광사업처장을 맡은 시점은 2013년 8월이고, (2013년 8월 업무협약이 체결된) 란딩이 들어온다는 것은 사전에 알리가 없었다"고 덧붙였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펙트만 2023-09-07 22:28:54 | 125.***.***.105
양시경 센터장님은
JDC 상임감사 출신이며 헬스케어타운 내부정보 공익제보하여
당시 정부에서 해임 인사발령하였고
소송하여 승소해서 그 죄를 면하였다.

보는눈 2023-09-07 17:35:20 | 1.***.***.136
사전정보 취득으로 제2공항 저촉 인근토지를 매입한 공직자들은 없는가요 가족명의로도요
전면조사가 필요합니다

이런 2023-09-06 20:19:24 | 61.***.***.208
투기인지 아닌지는 몰라도 오해 받을 소지는 충분하네요.
글고 헬스케어타운 토지 문제 언급하시던데 헬스케어 땅도 투기 매입 있었나요??

도민 2023-09-06 20:18:36 | 14.***.***.188
첨단과학단지 공영주차장내,, 영업용 렌트카 50여대 불법 전기자동차 충전구역 점유 고발합니다
ㅡ영평동 2169ㅡ1번지 에 충전기 3대에 초소형 영업용 "렌트카" 3대.
ㅡ영평동2179ㅡ1번지에 렌트카 4대..아라1동 3005ㅡ3번지에 5대에 365일 24시간 충전 불법 점유한다 ,
,,그리고 50여대 렌트카는 영업용이어서,,영업소 주소에 정차해야지,,도민의 세금으로 조성한 공영주차장에 365일 불법주차하고있다,,과태료부과및 영업허가 취소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