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용찬 열사 추모사업회 "건설노동자 분신사망, 尹정부가 부른 참극"
상태바
양용찬 열사 추모사업회 "건설노동자 분신사망, 尹정부가 부른 참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 노동자 죽음은 윤석열 정부의 책임"

제133주년 세계노동절인 지난 1일 민주노총 건설노조 강원지역의 한 노동자가 법원 앞에서 노조탄압에 항거하며 분신을 해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끝내 숨지자, 제주지역의 양용찬 열사 추모사업회가 정부를 강력 규탄하고 나섰다.

'제주사랑 민중사랑 양용찬 열사 추모사업회'는 5일 강원도 건설 노동자 사망과 관련한 입장을 내고, "윤석열 정부의 비상식적이고 반헌법적인 노동정책이 결국 건설노동자를 죽음으로 내 몰았다"면서 정부 책임을 강조했다.

추모사업회는 "윤석열 정부는 노동자가 자주적으로 정한 규정에 따라 자율적으로 노조를 운영해야 한다는 국제법의 취지를 침해하면서 노조를 통제하려고 시도해왔다"면서 "노동조합의 자율적인 운영은 헌법에서 보장하는 자유의 핵심사항으로, 그럼에도 정부는 국제사회의 합의와 헌법정신을 파괴해왔다"고 지적했다.

또 "윤석열 정부는 한국의 노동현실을 외면한 채 비상식적인 주69시간제를 강행하려다 국민의 지지를 받지 못했다"면서 "올해 들어 정부의 노조 때리기에 몰두하면서 노조 운영의 자율성을 침해하면서 통제를 시도해왔고, 특히 민주노총을 폭력적이고 불법적인 행위를 일삼는 집단으로 왜곡하면서 국제사회의 합의와 헌법정신을 침해해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우리는 자유민주주의 수호자를 자처하는 윤석열 정부가 자유정신의 핵심인 자율성을 무너뜨리는 비극적인 현실을 목도하고 있"면서 "이는 윤석열 정부가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는 것이 아니라 기득권을 수호하는 정권임을 반증한다"고 주장했다.

추모사업회는 "이번 건설 노동자의 죽임에 윤석열 정부의 책임이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고 전제한 후, "하지만 윤석열 정부는 자신들과 무관한 일인 것처럼 위선자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 "반성도 없고 책임지지 않으면서 국제협약과 헌법 정신을 계속 침해하는 정권에게 퇴진만이 답임을 국민은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양용찬 열사추모사업회는 1991년 11월 제주도개발특별법 반대를 외치며 온 몸에 불을 사르고 투신해 사망한 고(故) 양용찬 열사(당시 25세)를 추모하고 그 정신을 계승하는 활동을 하고 있는 단체이다.

한편, 제주도내 45개 단체로 구성된 '공안탄압저지 및 민주수호 제주대책위'도 이날 '건설노동자의 억울한 죽음에 부처'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내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퇴진을 명령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윤석열 정권의 무도함이 결국 건설노동자를 죽음으로 몰아넣고 말았다"면서 정부의 책임을 강력히 제기했다.

앞서 정의당 제주도당도 4일 성명을 내고 "분신으로 전하신 고인의 뜻을 마음 깊이 새기겠다"면서 "아울러 윤석열 정부의 노동 탄압을 온 몸으로 막아내고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