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지사 "2025 APEC 정상회의 제주 유치 '범도민위원회 구성"
상태바
오영훈 지사 "2025 APEC 정상회의 제주 유치 '범도민위원회 구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도정현안 공유 티타임을 주재하고 있는 오영훈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25일 도정현안 공유 티타임을 주재하고 있는 오영훈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가 오는 2025년 11월 한국에서 개최되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 정상회의 유치 의향을 공식화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25일 오전 집무실에서 도정현안 공유 티타임을 갖고, 제주 유치 당위성과 도민 염원을 전달하고 대대적인 분위기 조성에 나서겠다고 표명했다.

이날 오후부터 27일까지 APEC 사무국이 있는 싱가포르를 방문하는 오 지사는 “아세안플러스알파 정책을 대내외적으로 밝히고, 제주의 컨벤션산업과 회의시설 확충 등 최적의 인프라가 충분히 갖춰져 있다는 점을 강조할 계획”이라며 “외교부 등 주요 부처와의 긴밀한 교류를 통해 정상회의를 반드시 제주에 유치할 수 있도록 다시 한번 도전하겠다”고 밝혔다.

오 지사는 이와 관련, 범도민 유치위원회를 구성하고 각 실국별로 APEC유치와 관련된 과제를 점검하고 도출하는 한편, 고향사랑기부제와 연계한 활동도 당부했다.

제주도는 지난 2005년 회의 유치에서 탈락한 바 있지만, 2020년 9월 제주유치 추진준비단을 구성한데 이어 2021년 4월 확대 구성해 정부와 타 시도 동향을 공유하고 외교부와의 협의 등에 나서며 향후 유치 전략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오 지사는 또한 오는 30일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는 것과 관련해 3.1절 등 국경일 행사에 대한 면밀한 대응도 주문했다.

오 지사는 “공직자의 임무와 역할이 헌법에 명시돼 있고, 헌법 정신과 가치가 제대로 구현돼있는 계기가 국경일 행사”라며 “공직자들이 국경일을 어떻게 대하고 준비하느냐에 따라 국가의 위상과 역할, 품격이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경일 행사가 조화롭게 잘 치러질 수 있도록 각종 문화행사와 연계해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될 수 있도록 세부 계획을 수립할 것과 실·국 부서장을 비롯한 양 행정시장 등도 행사에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오 지사는 설 연휴 각종 상황실을 비롯해 비상근무에 나선 공직자들의 노고에 대한 격려와 함께 도로 제설 등 신속한 피해복구에 만전을 기할 것도 요청했다.

오 지사는 제주국제공항과 주요도로에 대한 제설상황을 점검하며, 농축산 등 1차산업 분야의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꼼꼼한 점검과 대응을 주문했다.  

업무 계획과 관련해서도 관련 제도개선, 실행, 예산 등 1년 단위의 월별 계획을 수립해 대응할 것도 지시했다.

이외에도 △성인지 감수성 반영을 위한 간담회 개최 △제주형 행정체제 공론화 용역 추진 등의 현안들이 공유됐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진즉... 2023-01-30 21:42:37 | 14.***.***.202
진즉 민주당 너희들이 제주 제2공항 협조하여 조만간 제주 제2공항이 완공되고 공항주변에 컨벤션시설들도 들어왔었더라면 2025년 APEC 제주개최 가능성도 높았을테데...

영훈아 너가 너 스스로 발등 찍은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