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초․중․고 개학 '4월6일'로 연기...어린이집 휴원도 연장
상태바
유․초․중․고 개학 '4월6일'로 연기...어린이집 휴원도 연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전국 학교 개학일 2주 추가 연기 결정
법정수업 일수 감축...방학 단축.순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 유행으로 전국의 모든 유치원과 초.중.고교 개학일이 '4월6일'로 2주간 추가 연기됐다.

교육부는 1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들 통해 2020학년도 신학기 개학일을 당초 3월 23일에서 4월 6일로 2주간 추가 연기하기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학교 개학일은 최초 3월 2일에서 9일로 일주일 연기됐고, 2차적으로는 23일로 2주 연기된 바 있다. 이번이 3번째 연기 조치로, 개학일이 총 5주간 미뤄진 셈이 됐다.

신학기 시작 시점에서 총 5주의 휴업이 실시됨에 따라 유치원, 어린이집과 각급 학교의 학사 일정도 변화된다.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학교에 4주차 이후의 휴업일(10일)을 법정 수업일수(초.중등 190일, 유치원 180일)에서 감축하도록 권고하고, 감축한 수업일수에 비례해 수업시수의 감축을 허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수업일수가 10일 줄어드는 것이다.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서는 법정 수업일수의 최대 10%(유치원 18일·학교 19일) 내에서 감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여름방학 기간은 2주 이상을 유지하는 선에서 단축되고 겨울방학도 순연된다.

교육부는 장기간 고교 개학 연기 등을 감안해 실현가능한 여러 대입 일정 변경안이 검토 중이다.

이와함께 전국 어린이집의 휴원기간도 4월 5일까지로 연장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긴급돌봄과 학원 관리 등 학교 휴업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장과 적극 소통해 맞춤형 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개학연기에 따라 신설된 온라인 학습온 누리집에 긴급돌봄 학생을 위한 ‘돌봄아이디어’ 코너를 신설하고, 다양한 이러닝 콘텐츠(EBS, 주제별 누리집 등) 및 우수사례를 공유‧활용하기 위해 리플릿으로 제작해 시.도교육청에 배포할 예정이다. 

유치원에서는 유아의 발달단계와 개정 누리과정과 연계한 `놀이와 쉼‘ 중심의 돌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시도교육청과 함께 돌봄 참여 학생의 중식 등 긴급돌봄을 우선 지원하고, 학교 여건에 맞춰 시설관리, 청소·위생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교육공무직원 중 조리원 등 방학중 비근무자에게 대체 직무를 부여함으로써 학교의 지원 활동이 원활하게 운영되도록 한다.

어린이집에서도 긴급 보육을 실시하고 유치원, 학교와 동등한 수준의 감염증 예방 조치 및 행․재정 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