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종교계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미사.법회 취소
상태바
제주 종교계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미사.법회 취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대형 교회 30곳은 예배 취소

제주특별자치도는 최근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 방지와 소규모 집단감염 예방을 위해 제주도내 종교계가 주말 종교행사를 온라인으로 전환하고, 집회를 자제하는 등 동참하고 있다고 8일 전했다.

우선 개신교 교회 420곳 중 교인 100인 이상 중·대형 교회에 대한 주말 예배 진행 여부를 사전 확인한 결과, 51개 교회 중 30곳이 예배를 취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지난주 현장 조사와 비교해 7개소가 추가로 동참하고 있다.

실제로 제주도가 3월 첫 주말인 1일 현장조사를 실시한 결과 165개가 예배를 취소했고, 예배가 진행됐던 교회는 평상시 30~40% 정도의 교인이 참석한 것으로 파악됐다.

예배를 진행하고 있는 교회는 손 소독제 비치와 마스크 착용 등 방역사항을 준수했으며, 평소 제공하던 식사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읍·면지역 소규모 교회는 지역주민의 사랑방 역할을 하는 특성상 지난주와 동일하게(읍면지역 165개중 예배취소 58개, 현장예배 107개) 예배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제주도는 종교시설에 대한 방역지원을 안내해 오는 15일까지 전 종교시설에 대한 방역을 모두 마무리할 방침이다.

제주도기독교교단협의회는 지난 2월 28일 교회 420곳에 긴급 서한을 보내 3월 8일까지 모든 예배를 온라인 또는 가정예배로 전환하고, 정부의 방역지침을 준수할 것을 권고했다.

협의회는 다음주 중 코로나19 대응 관련 회의를 개최해 향후 종교행사와 관련한 방안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천주교 제주교구 사상 최초로 지난달 27일부터 3월 14일까지 도내 성당 28곳의 모든 미사를 중단했고, 회합이나 행사도 금지했다.

천주교 제주교구의 협조 아래 이스라엘 성지순례 참여자들에 대한 확인과 함께 자발적인 자가격리에 대한 협조도 이뤄졌다.

이스라엘 성지순례를 다녀온 도민 85명 중 68명은 7일부터 일상으로 복귀했으며, 나머지 17명도 내일(9일)부터 자율적 자가 격리가 해제된다.

대한불교조계종, 천태종, 법화종, 일붕선교종은 사찰 법회를 전면 중단했다. 태고종도 자율적 법회 중지에 참여하고 있다.

관음사와 해성사, 구암불사는 외부인의 사찰 출입을 막는 산문폐쇄에 들어갔다.

조계종은 오는 15일까지 사찰 법회를 중단하며, 다른 종파인 경우 코로나 사태 완화 시까지 집회 중지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원불교 제주교구(19개소)도 105년 만에 처음으로 모든 법회와 종교 행사를 중지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