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직접영향권 제주도 '초비상'...3일 아침 최대 고비
상태바
태풍 직접영향권 제주도 '초비상'...3일 아침 최대 고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밤 태풍특보 발효...제주도 비상체제 돌입
태풍 통과시점, 학생 등교시간대 맞물려 '혼란' 우려
1.jpg
▲ 제7호 태풍 위성사진.
RTKO63_201807021000]07_ko.png
▲ 제7호 태풍 현재위치와 예상 이동경로.
[2일 오전 종합] 제7호 태풍 쁘라삐룬(PRAPIROON)가 우리나라를 향해 북상 중인 가운데, 태풍의 길목에 위치한 제주도는 초비상 상황이다.

태풍의 최대 근접시간이 학생들의 등교 및 시민들의 출근 시간대인 오전 8~9시 사이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물론, 교육청 당국도 재난상황실을 긴박하게 운영하며 피해 최소화를 위한 비상체제 예방활동에 나서고 있다.

2일 오전 발표된 기상정보의 태풍 예상 이동경로를 보면, 태풍 '쁘리삐룬'은 제주도를 통과한 후 방향을 동쪽으로 살짝 틀면서 부산 앞 해상을 거쳐 동해상으로 빠져나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심기압 975헥토파스칼(hPa)에 최대풍속 초속 32m의 강풍을 동반한 중간 강도의 이 태풍은 2일 오전 10시 현재 일본 오키나와 북서쪽 약 120km 부근 해상에서 북동진 방향으로 북상 중이다.

2일 오후 9시에는 서귀포시 남쪽 약 320km 부근 해상까지 진출하고, 3일 오전 9시에는 서귀포시 동북동쪽 약 90km 부근 해상까지 근접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후 방향을 동쪽으로 틀어 남해안쪽으로 북상을 계속해 부산 앞 해상을 거쳐 오후 9시에는 독도 남서쪽 약 270km 부근 해상까지 북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당초 우려됐던 육상 상륙 및 내륙 관통 상황은 없을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제주도는 시민들의 출근 및 학생 등교시점에 가장 강력한 태풍 내습이 예상되면서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자칫 아침 시간대 혼란 및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기상청은 오늘 늦은 오후 제주도 전역에 태풍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밤부터 3일 오전 사이 천둥.번개를 동반해 시간당 3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겠다고 예보했다.

예상 강수량은 100~200mm, 많은 곳은 300mm 이상 내리는 곳도 있겠다고 전했다.

해상에는 5~7m의 매우 높은 파도가 일어 항해하는 선박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한편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은 2일 모두 취임식 행사를 생략하고, 태풍 북상에 따른 긴급 재난대비 상황 점검에 나서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