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방큰돌고래 마지막 서식지 대정 바다, 해상풍력 반대"
상태바
"남방큰돌고래 마지막 서식지 대정 바다, 해상풍력 반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핫핑크돌핀스, 대정 해상풍력 반대 시민 캠페인
20170724_095630713.jpg
▲ 핫핑크돌핀스가 24일 제주도의회 앞에서 남방큰돌고래 서식처 보호와 대정 해상풍력단지 반대 시민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대정, 한동.평대 해상풍력발전지구 지정 동의안 등을 심사할 예정인 가운데, 돌고래 보호단체 핫핑크돌핀스가 "마지막 남은 남방큰돌고래 서식지인 대정읍 연안을 보호해 달라"고 호소했다.

핫핑크돌핀스는 24일 오전 9시 제주도의회 앞에서 돌고래 서식처 보호와 대정 해상풍력단지 반대를 위한 시민캠페인을 전개했다.

핫핑크돌핀스는 캠페인과 함께 제주대학교 해양과학대학 김병엽, 정석근 교수와 이화여자대학교 에코크리에이티브 협동과정 행동생태연구실 장수진 연구원의 '제주 해상풍력발전지구 지정에 대한 해양생태학자 긴급의견서'를 현우범 농수축경제위원장에게 전달했다.

학자들은 의견서를 통해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이 보호대상해양생물이자 제주도 해역에만 100여마리 남아 있는 멸종위기 남방큰돌고래의 서식과 제주 연안생태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어 해상풍력발전단지 하부 기초구조물 설치시 발생되는 부유물과 블레이드, 기어, 타워 등이 내는 소음, 진동 그리고 저주파와 자기장이 남방큰돌고래를 비롯한 해양생태계 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하며, 특히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 및 운영으로 인해서 남방큰돌고래의 해당 연안 이용 빈도가 감소하거나 활용 방식이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핫핑크돌핀스 관계자는 "남방큰돌고래는 과거 제주도 해안 전역에서 서식했지만 연안개발이 많이 이뤄지면서 서식환경이 훼손됐고, 돌고래가 가장 많이 서식하던 한림 앞 바다는 해상탑이 지어지는 등 개발이 이뤄지면서 서식지가 대정으로 옮겨졌다"면서 "만약 대정에도 연안 개발이 이뤄지면 돌고래들이 더 이상 갈곳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남방큰돌고래는 제주에만 살고 있어서 우리나라 국민 모두와 특히 제주도민들이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 그동안 보호 조례가 없어 불법 포획되고 공연에 이용돼 왔다"면서 "제주도의 가치가 청정과 공존이라는데 그게 보이지 않는다. 보호 조례 제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