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흘.대흘 주민들, "레미콘공장 신축 결사반대" 천명
상태바
와흘.대흘 주민들, "레미콘공장 신축 결사반대" 천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2673_164017_5035.jpg
▲ 14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A기업 내 레미콘 생산시설 반대대책위원회'. ⓒ오미란 기자
제주시 조천읍 대흘리와 와흘리 일대에 레미콘 공장이 건립되자 지역주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주민 동의 절차가 이뤄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생존권과 재산권 침해까지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대흘리와 와흘리 주민들로 구성된 'A기업 내 레미콘 생산시설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송승현)'는 14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A기업 부지 내 레미콘 공장 공사의 전면 백지화를 촉구했다.

반대대책위는 "A기업은 지난 25년 동안 골재를 판매해 오면서 각종 분진과 미세먼지를 주민들 입과 코로 먹게 한 비도덕적이고 비양심적인 기업"이라며, "올해 10월 골재 채취허가 시한이 만료될 것을 우려해 이제는 B업체와 함께 먹는 물까지 오염시키는 레미콘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반대대책위는 "A기업과 B업체는 공장 규모가 500㎡ 미만은 공장 허가 사항이 아닌 신고제라는 법의 맹점을 악랄하게 이용해 차후에 발생되는 환경적인 평가절차와 주민의 생존권을 무시한 채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환경오염의 주범인 레미콘 공장이 설립되기 위해서는 주민과의 충분한 합의나 협의가 있어야 함은 당연지사"라며, "이를 무시한 A기업과 B업체는 공사를 전면 백지화하고 공자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특히 반대대책위는 "우리 아들, 딸들이 뛰놀고 공부하는 학교인 대흘초등학교가 공해기업으로부터 불과 1km에 위치해 있다"면서, "폐교위기에 처해 있던 학교를 주민들이 동분서주해 살려왔는데 이제 또 다시 그 곳을 떠나 어디서 아이들을 키우라는 것이냐"고 반발했다.

반대대책위는 "공무원의 무책임한 생각과 안일하고 탁상적인 행정으로 인해 주변 환경 파괴와 주민들의 기본 생존권 마저 위협받고 있는 일을 더 이상 참고 볼 수 만은 없다"면서, "행정은 부정적인 방법으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사실을 인지하고 즉각 공사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헤드라인제주>

IMG_1911.jpg
▲ 송승현 A기업 내 레미콘 생산시설 반대대책위원회 위원장. ⓒ오미란 기자
<오미란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