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아닌 '가을장마' 토해낸 울분..."살고 싶습니다"
상태바
때아닌 '가을장마' 토해낸 울분..."살고 싶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잦은 비날씨 제주 농가피해 '심각', 성토 줄이어
농민단체 등 "특별재해지역 지정 촉구" 한 목소리

때아닌 가을장마로 인해 제주지역 내 1차산업이 최악의 위기에 직면한 가운데, 특단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농가의 목소리가 연일 이어지고 있다. 감귤농가, 밭작물 할 것 없이 피해가 극심해 '특별재해지역' 지정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쏟아지는 실정이다.

사단법인 한국농업경영인 제주도연합회(회장 이덕진)와 한국여성농업인 제주도연합회(회장 신영화)는 29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감귤과 월동채소 피해가 극심한 제주지역을 특별재해지역으로 지정하라"고 요구했다.

1.jpg
▲ 29일 오전 한국농업경영인 제주도연합회가 특별재해지역 지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헤드라인제주
이들 단체는 "올해 감귤과 월동채소 작황이 좋아 높은 가격을 기대했던 예상과 달리 농산물 가격이 폭락한 이후 회복세를 보이지 못해 답답한 상황이다. 농가들은 눈앞에 농자재 외상 상환까지 닥치면서 눈앞이 캄캄해 죽고 싶은 심정"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감귤을 포함해 콩, 브로콜리, 쪽파, 그외 월동채소 등이 복구할 수 없을 정도로 피해를 입고 있지만 농협과 농정당국은 감귤 4만톤 시장격리, 콩 수매 확대 등 정부 건의 외에는 별다른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들 단체는 "내년 2월까지 총 918억원의 영농자재 외상구매자금을 상환해야 하지만 농산물 가격 폭락으로 농가의 손에 쥐어지는 소득이 없어 외상을 갚을 길이 없는 죽고 싶을만큼 막막한 상황"이라며 "농촌에서는 생존이 절박한 상황"이라고 하소연했다.

그러면서 감귤과 월동채소 피해가 극심한 제주지역을 특별재해지역으로 지정할 것과 영농자재 외상구매자금 상환기간을 무이자 상환으로 1년 연장할 것을 촉구했다.

또 농협이 나서 출하수수료와 영농자재 가격을 매입원가 수준으로 인하하고, '농어업재해대책법'에 따라 감귤과 월동채소 피해에 대한 조사를 실시해 특단의 재해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각 지역 농가들의 움직임도 가시화되고 있다.

지난 24일 발족한 남원지역 감귤농가 연합체인 '남원읍 감귤비상대책위원회'는 오는 30일 제주도청 앞에서 '감귤 농민 생존권 쟁취를 위한 총궐기 대회'를 갖는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작년에 이은 감귤 가격 하락에 감귤농가 민심이 걱정을 넘어 생존을 위협하는 공포에까지 이르렀다"며 "전 세계적인 이상기온 현상과 슈퍼 엘니뇨로 인한 잦은 비 날씨로 감귤을 제때 수확하지 못한 것이 감귤 농사를 망친 이유로, 이는 재해.재난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상황이 이런데 감귤 가격하락을 농민들의 자정 노력 부족으로 몰아세우며 모든 책임을 농가에 돌리는 도행정의 자세가 개탄스럽다"며 "도행정과 의회가 감귤농가의 아픔을 이해하고 농가들이 고품질 감귤 생산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적극 개선하려는 의지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들은 이날 대회를 통해 △제주도 행정과 의회의 적극적인 문제 해결 의지 △특별 재해재난 지구 선포 조치 △감귤최저가격을 보장 △농사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 시스템 구축 등을 요구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전날(29일) 제주지역 23개 1차산업 단체들로 구성된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회장 문대진)는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비 날씨와 기상 이변으로 인한 피해로 시름에 잠긴 제주 농업인들이 일어설 수 있는 기회와 희망을 줘야한다"며 특별농업재해지역 선포를 요청했다.

농업인단체협의회는 "농가에서는 영농자금 상환과 자녀들의 학비 등 생계 걱정으로 하루 하루를 절박한 심정으로 보내고 있다"며 "거대한 자연의 대재앙 앞에 농업인들과 지방정부의 노력만으로는 역부족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주지역을 농업 특별재해지역으로 선포해 영농자금 상환연기 및 이자 감면, 감귤 저급품 시장격리에 따른 소요비용과 농자재 구입 외상대금 상환연기, 무이자 특별융자금 지원 등 특별대책 마련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주자치도는 장기간 이어진 '가을장마'로 인해 가격이 폭락한 제주감귤의 위기상황을 '재해'로 규정하고, 특별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16억원을 긴급 지원받아 감귤원 내에서 저급품 4만톤을 시장격리 차원에서 산지 폐기시키고, 재해대책 경영자금으로 480억원을 긴급 투입키로 했다.

감귤농가의 영농자금 상환기일을 연기시키고, 농가 영농자금 상환과 이자 감면, 각종 농자재 구입 외상대금 등을 상환연기 등을 농식품부에 요청했다.

그러나, 현 시책으로는 급한 불을 끄는 정도의 수준이어서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추가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