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감사 첫날, 행정자치위 '정회' 소동...왜?
상태바
행정사무감사 첫날, 행정자치위 '정회' 소동...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보도 과잉대응...묵과 못해" 정회 선언
의원 질의 끝나자마자 '해명자료' 배포...담당자도 멋대로 기입
21일 속개된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행정사무감사.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고정식) 행정사무감사가 첫날부터 감사중지 선언이 이뤄지는 등 파행을 빚었다.

21일 제주도가 각 의원의 질의 내용에 대한 해명자료를 쉴 틈 없이 배포하자, 행정자치위는 이를 '지극히 옳지 못한 행동'으로 규정하고 대응책을 모색하기 위해 정회를 선언한 것이다.

이날 정회소동은 제주도가 '행정사무감사 해명자료'라는 명목으로 배포한 3건의 자료가 화근이 됐다. 오후 2시를 전후로 배포된 '협치관련 해명자료', '민군복합항 해명자료', '구좌읍 현장도지사실 운영 해명자료' 등이다.

주 내용은 김영보, 김희현, 김경학 의원 등의 발언에 대한 제주도정의 입장 등에 대한 해명이었다.

이에 대해 의원들이 질문할 당시 제대로 된 답변을 내놓지 못했던 제주도가 '반박자료' 형식으로 즉각대응에 나선 것은 적절치 못한 처사라는 지적이 일었다.

김영보 의원(새누리당)은 "질문을 한 것은 부지사가 관련 사안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를 묻기 위한 것이었는데, 점심시간이 지나자 바로 해명자료가 나왔다. 질문에 대해서는 그 자리에서 답변을 했어야지, 이건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물타기식 대응으로 좋지 않은 방법"이라고 불쾌한 심경을 드러냈다.

고정식 위원장(새누리당)도 "보도자료를 보면 집행부는 행감을 받으려는 생각이 있는지 의구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 질의해서 답변 내용에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이 시간을 이용해 정확하게 잡아주는 것이 행정감사지, 언론에 배포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며칠 지난 것도 아니고, 몇 시간만에 이렇게 대응하면 어떻게 행감을 할 수가 있겠나"라고 지적했다.

답변에 나선 허법률 협치정책기획관이 "하루 종일 의회에 출석해 있어 구체적인 상황판단은 못하고 있지만, 행감이 진행되기 전에 언론에서 이미 보도가 된 것 같다. 보도가 먼저 된 부분에 대해 소통정책관 중심으로 해서 도의 방침을 밝힌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같은 답변은 명확한 주체도 없이 해명자료를 배포했다는 의혹으로 이어져 질타를 받았다.

김희현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협치정책관, 그런 거짓말 해도 되나? 김영보, 김희현 의원에 대한 지적이라고 나왔는데, 사전에 했다는 내용이라는 것이냐? 이 자리에 있었기 때문에 보도자료를 못봤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질책했다.

김 의원은 "행감 질의내용 갖고 바로 그 순간에 해명자료가 나왔다. 이제 막 감사가 시작하는 단계에서 내일, 모레 해명자료 내는 것 까지도 이해하겠는데, 그럼 답변 중에 답변하면 되는 것 아니냐. 잘못 답변하고 뒤에서 자료를 내고, 이런 식으로 감사할거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용구 기획조정실장은 "의원들의 질문은 자료에 의해 보도가 나가지만, 도정의 답변은 구두로 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내용이 나가지 못하기 때문에 자료를 내게 됐다"고 답했다.

고 위원장이 "그럼 앞으로도 의원들 개개인이 질문하는데 계속 이렇게 보도자료를 낼 것이냐"는 질문에도 "질문내용은 여기서 답변드릴텐데, 보도 부분에 대해서는 누락되는 부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라며 종전의 방식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자료에 명시된 '담당자'도 모르게 해명자료가 배포된 점도 구설수에 올랐다. 민군복합형관광미항 관련 해명자료 담당자로 이모씨의 이름이 올랐는데, 이씨는 관련 자료가 배포된 줄도 모르고 있었던 것이다.

고 위원장은 "이 사안은 그대로 넘어갈 수 없을 것 같다. 행정사무감사 여러번 했지만, 이렇게 집행부에서 민감하게 언론을 이용하는 사례는 처음"이라며 "앉아서 모니터 보면서 담당 팀장들도 모르는 보도자료를 낸다는 자체는 묵과해서 넘어갈 수 없다"고 정회를 선언했다.

약 한 시간만에 속개된 회의는 권영수 행정부지사를 출석시켜 관련 문제를 재차 추궁했다. 의원들의 사과 요구가 빗발쳤고, 보도자료 배포업무를 담당하는 강홍균 소통정책관의 사과가 있은 후에야 사태가 진정됐다.<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