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7·30재보선 5곳 현상유지만해도 잘한 선거"
상태바
안철수 "7·30재보선 5곳 현상유지만해도 잘한 선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가 13일 7·30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승패 기준선으로 '5곳 당선'을 제시하는 한편 재보궐선거 후에 당 안팎의 개혁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안 공동대표는 그러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국가개조 등 각종 '구호정치'에 대해 폐해가 심각하다고 비판했다.

안 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커피전문점에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냉정하게 보면 (새정치연합이)원래 갖고 있던 5곳 현상유지만 해도 잘하는 선거"라며 "총선 때 5곳보다 재보선 5곳을 지키는 것이 벅차다. 그러함에도 어쨌든 어려움을 극복해 1석이라도 더 뺏으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안 공동대표는 이어 "(이번 재보선은 투표기간에 열려서)투표율이 낮을 수밖에 없고 선거구 (정당별)구성을 보면 1대 5대 9"라며 "우리가 원래 가진 의석은 5개고 새누리당이 9개다. 그 지역구의 지형이 별로 변하지 않았다. 이번에 공천 과정 논란이 있기 전에 사전조사를 했는데 기본적으로 다 어렵다"고 분석했다.

안 공동대표는 당내 전략공천 논란과 관련, "역대 재보선은 대부분 전략공천이다. 경선을 한 사례는 굉장히 드물다"며 "이번에 14곳에 후보를 냈는데 그중에 7곳을 경선하고 2곳을 단수공천했으며 5곳에 전략공천을 했다. 비율로 따지면 전략공천은 최소화했다. 제일 경선을 많이 한 재보선 공천이었다"라고 설명했다.

안 공동대표는 "공천 전에 '우리 당의 중진은 어려운 곳에 헌신하고 상대적으로 우리당이 경쟁력 있는 곳은 신진에게 기회를 줘서 우리당이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한 적 있다"며 "결과적으로 그 원칙이 잘 지켜졌다"고 강조했다.

◇취임 100일 소회 "10년같은 100일…재보선 후 변화·혁신 실천"

안 공동대표는 10년 같은 100일을 보냈다면서 재보궐선거 후에 당 안팎의 개혁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지난 4일로 취임 100일째를 맞은 안 공동대표는 "짧은 100일 동안 커다란 일들이 10개 넘게 있었다"며 "그러다보니 10년같이 느껴진다. 중요하고 큰 일이 동시다발적으로 있었던 지난 100일이었다"고 말했다.

안 공동대표는 "통합을 결심했던 것부터 많은 분의 우려가 있었지만 우리나라 정치의 양대축 중에 1곳이 새롭게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면 의미가 있을 것이라 생각했고 그 일을 하겠다는 결심으로 뛰어들었는데 그것도 굉장히 어려운 일이었다"고 털어놨다.

그는 "기초공천에서 고통스런 과정을 겪었고 공천과정도 마찬가지였다. 나 나름대로는 원칙을 갖고 했지만 오해들을 받았다"며 "세월호 참사 이후 달라진 모습을 보여드리고 신뢰를 얻어야하는데 미흡한 부분들이 있는 미완의 상태"라고 설명했다.

안 공동대표는 또 "통합 후 변화와 혁신의 모습을 보여줄 만한 기회가 없었다"며 "이번 선거를 거친 다음에 원래 통합에 기대했던 부분들에 대해 말이 아닌 실천으로 옮기는 게 나나 당이 해야 할 숙제"라고 말했다.

안 공동대표는 그러면서 "지난 대선 때 시대정신은 소통과 통합의 리더십, 정의로운 사회 만들기, 평화로운 대한민국 등 3가지였다고 생각한다"며 "신뢰 받는 정당이 되기 위해서도 이 3가지를 실제로 구현하고 보여드리는 게 중요하다"고 견해를 밝혔다.

이 밖에 안 공동대표는 지난 5월초 기초연금법 제정안 통과와 관련, "만약에 그때 기초연금을 통과시키지 않았으면 새누리당이 6·4지방선거에서 불효정당으로 공세를 폈을 것이다. 7월초부터 언론에서 또 불효정당으로 도배를 했을 것이고 7·30선거까지 새누리당의 공격포인트가 됐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朴대통령 구호정치 폐해 심각"

안 공동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의 국가개조 등 각종 제안을 비판했다.

안 공동대표는 이날 "(박 대통령이)국가개조라는 부적절한 얘기를 꺼내놨다. 예전부터 구호정치가 굉장히 해가 많다고 생각해왔다"며 "국가적으로 중요한 현안을 꺼내놓고 실제로 결과를 내지 않고 그걸 소모하면서 지지율을 유지하고 또 다른 구호를 꺼내면서 국가의 개혁 동력을 상실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안 공동대표는 "이번 박근혜정부의 대선 공약이 복지와 경제민주화였는데 집권 1년차에는 창조경제, 집권 2년차에는 통일대박, 규제철폐, 국가개조 등 3개의 화두를 한꺼번에 던졌다"며 "이렇게 계속 던지는데 지금 보면 국가개조도 정부부처 몇개 새로 만들거나 없애고 끝이다. 폐해가 심각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그러면서 "금 모으기 운동처럼 전 국민이 참여토록 해 세월호 참사를 승화시켜야 하는데 국가개조로 정치권에서 논쟁이 붙고 국민은 소외돼 쳐다보고만 있다"며 "답답하다. 이대로 가면 아무것도 바꾸지 못할까 위기감이 느껴진다"고 밝혔다.

이 밖에 안 공동대표는 "현재 정부가 (복지에 관한)장기적 계획을 못 세우고 있다"며 "사회적 대타협 기구를 만들어 합의한다면 정권이 바뀌어도 합의를 무시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말로만 하지 말고 이미 약속했던 것만이라도 합의를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는 박 대통령과 영수회담에 대해선 "만나기만 하는 것에 그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뭔가 한단계 진전돼야 한다"며 "지금은 미뤄놓은 상황이라 (재보궐)선거 이후 제안을 받으면 판단하고 협의하겠다"고 유보적인 입장을 밝혔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