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지 의원 "직업훈련사업, 배보다 배꼽이 크다"
상태바
구성지 의원 "직업훈련사업, 배보다 배꼽이 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쟈치도의회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의 구성지 의원(새누리당)이 12일 직업훈련사업이 지속적으로 실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고용촉진으로 이어지는 효과는 미약한 점을 들며 효용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주문했다.

구 의원은 이날 제주도의 지난해 예산결산안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을 심의하면서, 직업훈련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는 "직업능력개발 훈련을 실시함으로써 고용촉진하기 위한 이 사업에는 2007년부터 투입예산이 연평균 10.8%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그러나 취업률은 연평균 3.7%의 증가에 머물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지난해의 경우 전년에 비해 예산은 증가했으나 취업률은 오히려 21% 감소했다고 밝혔다.

구성지 의원. <헤드라인제주>
신규실업자, 여성가장, 영세자영업자 등 취업취약계층의 실업자에 대한 직업훈련사업도 이러한 문제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구 의원은 "취약계층의 직업훈련에 있어서도 투입된 예산은 연평균 19% 증가했으나, 취업률은 연평균 6.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그는 "취업률 향상을 위해서는 전반적인 사업 평가제를 도입할 필요성이 있다"면서 "예산을 지원한 것으로 끝내지 말고 과정을 수료한 훈련생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실질적인 고용촉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라"고 주문했다.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