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고 있는 내 재산', 지방세 환급금 찾아보자
상태바
'잠자고 있는 내 재산', 지방세 환급금 찾아보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규선 /서귀포시 세무과

김규선 /서귀포시 세무과.<헤드라인제주>
알뜰하게 산다는 것은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아껴 쓰는 것이지만, 정작 어딘가에 숨어 있는 내 돈을 잘 챙기지 못한다면 진정한 절약이 아니라고 생각된다.

이동통신사를 바꾸다 보면 해지 정산 잔여금이 생길 수도 있고, 주거래 은행을 바꾸면서 자투리 예금을 잊어버릴 수도 있다. 또한, 우리가 매년 성실하게 납부하고 있는 지방세도 부과․징수 과정에서 환급금이 생길 수 있다.

지방세 환급금은 자동차세 납부 후 소유권 이전 및 폐차로 인한 일할계산 환급, 과세물건 착오 신고납부 등 납세자의 단순 착오로 인한 환급, 국세인 법인세·소득세 경정 결정에 따른 지방소득세 환급, 지방세법 일부개정, 과세기관의 처분정정 등의 사유로 주로 발생 되고 있는데, 의외로 찾아가지 않는 경우가 많다.

서귀포시는 이렇듯 찾아가지 않아, 잠자는 지방세 환급금을 돌려주기 위하여 오는 6월까지 일제정리기간을 운영한다.

그 동안 지속적인 환부 노력에도 불구하고 소액 환급금으로 인한 무관심과 최근 보이스피싱 피해사례가 급증하면서 통장 계좌번호 노출을 꺼리는 시민들이 환부청구를 하지 않아 미환부금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서귀포시에서는 환부 안내문을 일제히 재발송하고, 시 세무과와 읍면동 재무담당부서 합동으로 개별 환부안내 및 홍보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지방세 환급금 신청은 안내문을 받은 후 굳이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아도 전화 신청만으로도 본인계좌 일치여부 등 간단한 확인 절차 후 환급 처리가 가능하고 또는 지방세 인터넷 납부 시스템인 위택스(www.wetax.go.kr) 『지방세 환급금 찾기』를 클릭하면 보이스피싱 등의 우려 없이 안심하고 조회 및 지급계좌 신청이 가능하다.

단, 번거롭더라도 위택스(www.wetax.go.kr) 이용 시는 회원가입과 공인인증서는 필수 준비 사항이다.

자칫 놓치기 쉬운 지방세 환급금, 나에게도 있는지 지금 한번 찾아보는 건 어떨까? <헤드라인제주>

<김규선 /서귀포시 세무과>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